8개 브랜드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 실시

[이넷뉴스] 대한항공이 브랜드평판 1위의 주인공이 됐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대한항공, 2위 한진칼, 3위 아시아나항공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항공사 상장기업 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5월 2일부터 6월 2일까지의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6,367,276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9,810,679개와 비교하면 6.9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한항공, 한진칼,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예림당 순이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한항공(대표 조원태, 우기홍)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6,637, 미디어지수 433,806, 소통지수 709,028, 커뮤니티지수 3,179,494, 시장지수 18,759,054, 사회공헌지수 195,1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343,191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6,593,333과 비교하면 8.46% 하락했다.
2위 한진칼(대표 조원태, 류경표) 브랜드는 참여지수 22,278 미디어지수 17,378, 소통지수 22,654, 커뮤니티지수 73,822, 시장지수 6,990,505, 사회공헌지수 37,4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64,03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7,366,226과 비교하면 2.74% 하락했다.
3위 아시아나항공(대표 정성권) 브랜드는 참여지수 508,389, 미디어지수 200,972, 소통지수 296,269, 커뮤니티지수 376,195, 시장지수 2,597,142, 사회공헌지수 167,0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46,04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466,660과 비교하면 7.1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6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대한항공(대표 조원태, 우기홍)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대한항공 브랜드는 항공운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보유하고 있다. 항공운송사업은 각 노선별 수요 변동 및 항공사 동향을 고려한 탄력적 공급 조정 실시하며, 화물 사업은 우편물, 신선화물, 생동물, 의약품 등 고수익 품목의 영업을 확대하고 있다. 공급망 정체 및 긴급성 수요의 증가로 항공화물 시장은 지속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2년 6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32% 하락, 브랜드이슈 11.21% 하락, 브랜드소통 40.38% 하락, 브랜드확산 12.70% 상승, 브랜드시장 5.32% 하락, 브랜드공헌 24.99%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편, 1969년 3월 설립된 대한항공은 대한민국 국적 항공사다. 허브 공항으로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국제공항을 두고 있다.
최근 대한항공 C&D(Catering & Duty-Free)는 밀키트 전문기업 마이셰프를 인수했다. 대한항공은 이를 통해 가정간편식(HMR) 시장에서 입지를 다진다는 계획을 전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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