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개 브랜드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 실시

[이넷뉴스] 포스코홀딩스가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해 화제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포스코홀딩스, 2위 현대제철, 3위 KG스틸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철강 상장기업 47개 브랜드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5월 7일부터 6월 7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152,997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152,997개와 비교하면 22.7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 간 소통량, 소셜 속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홀딩스, 현대제철, KG스틸, 동국제강, KG ETS, 하이스틸, 한국선재, 아주스틸, 경남스틸, 영흥, 금강철강, 대한제강, 세아제강, 포스코엠텍, 조선선재, 세아베스틸, 동국산업, 고려제강, 동국S&C, 한일철강, TCC스틸, 동양철관, 문배철강, 부국철강, 휴스틸, 한국특강, 제일제강, 동일산업, 한국철강, 한국주철관 순이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홀딩스(대표 최정우·전중선) 브랜드는 참여지수 20,627, 미디어지수 44,780, 소통지수 58,870, 커뮤니티지수 317,405, 시장지수 2,947,126, 사회공헌지수 112,5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01,383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737,769와 비교하면 6.32% 하락했다.
2위 현대제철(대표 안동일) 브랜드는 참여지수 162,089, 미디어지수 383,584, 소통지수 371,935, 커뮤니티지수 350,285, 시장지수 648,621, 사회공헌지수 12,5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29,06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366,577과 비교하면 42.70% 하락했다.
3위 KG스틸(대표 박성희) 브랜드는 참여지수 503,939, 미디어지수 106,988, 소통지수 349,176, 커뮤니티지수 445,200, 시장지수 197,010, 사회공헌지수 33,97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36,290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922,217과 비교하면 44.0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6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포스코(대표 최정우·전중선)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4.05% 하락, 브랜드 이슈 48.79% 하락, 브랜드 소통 44.98% 하락, 브랜드 확산 0.68% 하락, 브랜드 시장 4.10% 하락, 브랜드 공헌 22.4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1968년 4월 설립된 포스코홀딩스 주식회사는 1988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다. 1994년에는 뉴욕증권거래소, 1995년에는 런던증권거래소, 2005년에는 도쿄증권거래소에 상장했다.
최근 포스코홀딩스는 '미래기술전략회의'를 개최하고 미래 소재 기술을 점검하고 향후 기술 개발 전략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포스코그룹은 반기마다 '미래기술전략회의'를 개최하고, 전략 방향을 점검해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친환경 미래기술 개발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이넷뉴스=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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