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재 상장기업 27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 분석

동원시스템즈가 포장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에서 1위를 차지했다. (디자인=이넷뉴스)
동원시스템즈가 포장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에서 1위를 차지했다. (디자인=이넷뉴스)

[이넷뉴스] 동원시스템즈가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다.

포장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동원시스템즈, 2위 락앤락, 3위 엠투엔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포장재 상장기업 27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2년 5월 28일부터 6월 28일까지의 포장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275,580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습관을 알아냈다. 지난 5월 포장재 상장기업 브랜드빅데이터 20,230,361개와 비교하면 14.6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포장재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6월 포장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동원시스템즈, 락앤락, 엠투엔, 율촌화학, 연우, 아세아, 세림B&G, 아세아제지, 신대양제지, 대영포장, 태림포장, 한국수출포장, 삼양패키징, 삼화왕관, 한창제지, 금비, 펌텍코리아, 삼보판지, 세하, 한국팩키지, 승일, 신풍제지, 삼륭물산, 대륙제관, 대림제지, 원림, 대양제지 순으로 분석됐다.​

포장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그래프=한국기업평판연구소)
포장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그래프=한국기업평판연구소)

포장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동원시스템즈(대표 조점근·서범원·장성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94,382, 미디어지수 64,500, 소통지수 64,883, 커뮤니티지수 71,013, 시장지수 2,395,525, 사회공헌지수 21,1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11,462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959,142와 비교하면 8.37% 하락했다. ​

2위 ​락앤락(대표 김성훈·김성태) 브랜드는 참여지수 445,299, 미디어지수 269,982, 소통지수 431,615, 커뮤니티지수 406,117, 시장지수 627,050, 사회공헌지수 110,7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90,802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048,632와 비교하면 24.86% 하락했다. ​

3위 엠투엔(대표 서홍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275,906, 미디어지수 92,377, 소통지수 199,004, 커뮤니티지수 120,179, 시장지수 380,372, 사회공헌지수 38,2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06,06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412,553과 비교하면 21.70% 하락했다. ​

4위 ​율촌화학(대표 송녹정·신동윤) 브랜드는 참여지수 92,425, 미디어지수 16,031, 소통지수 59,418, 커뮤니티지수 18,916, 시장지수 728,287, 사회공헌지수 21,0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6,13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34,823과 비교하면 17.51% 하락했다. ​

5위 연우(대표 기중현) 브랜드는 참여지수 141,846, 미디어지수 148,747, 소통지수 144,785, 커뮤니티지수 137,251, 시장지수 319,012, 사회공헌지수 36,7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8,413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455,458과 비교하면 36.2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6월 포장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동원시스템즈(대표 조점근·서범원·장성학)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포장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15.82% 하락, 브랜드이슈 31.28% 하락, 브랜드소통 18.76% 하락, 브랜드확산 3.13% 상승, 브랜드시장 13.96% 하락, 브랜드공헌 9.1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동원시스템즈는 지난 5월 화학적 유기용매를 사용하지 않고 제조한 저탄소 ‘녹색기술제품’ 포장재의 판매에 돌입하고 친환경 포장재 시장 선도에 나선다고 밝혔다.

동원시스템즈는 지난해 11월 메탄올 등 화학적 유기용매를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무용제(non-solvent) 합지’ 포장지 제조 기술에 대해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국내 최초로 ‘녹색기술’ 인증을 획득했다. 

동원시스템즈는 식품, 화장품, 생활용품 등 10개 품목군 130여 개 포장재에 친환경 ‘녹색기술’을 적용해 4월 ‘녹색기술제품’으로 정식 등록을 완료했으며 판매를 시작했다.

유기용매를 사용하는 기존 공정은 이를 건조하는 과정에서 전력 소모로 인한 이산화탄소가 발생한다.

반면, ‘무용제 합지’ 공정은 유기용매를 사용하지 않아 평균 85%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동원시스템즈는 연간 40톤(t)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소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는 30년령 소나무 약 6,000여 그루를 심는 환경보호 효과와 맞먹는다.

[이넷뉴스=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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