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화학 관련 상장기업 32개 브랜드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 실시

SK이노베이션이 석유화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에서 1위를 차지했다. (디자인=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
SK이노베이션이 석유화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에서 1위를 차지했다. (디자인=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

[이넷뉴스] 2022년 6월 석유화학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8일 석유화학 관련 상장기업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SK이노베이션, 2위 LG화학, 3위 한화솔루션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석유화학 관련 상장기업 32개 브랜드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5월 28일부터 6월 28일까지의 석유화학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705,954개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

석유화학 관련 상장기업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그래프=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
석유화학 관련 상장기업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그래프=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 간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했다. ​

석유화학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2년 6월 석유화학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 (표=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
2022년 6월 석유화학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 (표=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

석유화학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SK이노베이션, LG화학, 한화솔루션, 금호석유, 롯데케미칼, SKC, 이수화학, SK케미칼, 효성화학, 코오롱인더, 대한유화, 그린케미칼, 태광산업, 애경케미칼, 삼양사, 동성케미컬, KPX케미칼 순이었다. ​

석유화학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K이노베이션(대표 김준)​ 브랜드는 참여지수 799,952, 미디어지수 1,143,603, 소통지수 905,155, 커뮤니티지수 543,712, 시장지수 671,0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63,457로 분석됐다. ​

2위 LG화학(대표 신학철) 브랜드는 참여지수 468,260, 미디어지수 590,920, 소통지수 569,662, 커뮤니티지수 524,295, 시장지수 1,419,4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72,608로 분석됐다. ​

3위 한화솔루션(대표 이구영·류두형·김동관·김은수·남이현)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9,350, 미디어지수 681,178, 소통지수 646,221, 커뮤니티지수 682,717, 시장지수 254,5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24,015로 분석됐다.

​4위 금호석유(대표 박찬구) 브랜드는 참여지수 233,639, 미디어지수 760,835, 소통지수 337,119, 커뮤니티지수 336,359, 시장지수 161,1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29,107로 분석됐다. ​

5위 롯데케미칼(대표 신동빈, 김교현, 이영준, 황진구) 브랜드는 참여지수 282,371, 미디어지수 590,728, 소통지수 351,305, 커뮤니티지수 245,536, 시장지수 238,0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08,029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6월 석유화학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SK이노베이션(대표 김준)​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SK이노베이션 브랜드는 SK그룹 계열 종합에너지기업으로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을 영위하고 있다. 자회사 SK지오센트릭을 통해 나프타등을 원료로 에틸렌, 프로필렌, 부타디엔 등의 기초유분과 중간유도품들을 생산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저작권자 © 이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휴 및 보도자료 발송 ▶ news@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