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 실시

LG에너지솔루션이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에서 1위를 차지했다. (디자인=이넷뉴스)
LG에너지솔루션이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에서 1위를 차지했다. (디자인=이넷뉴스)

[이넷뉴스] LG에너지솔루션이 7월 브랜드평판 1위의 주인공이 됐다.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LG에너지솔루션, 2위 삼성SDI, 3위 엘앤에프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기제품 상장기업 41개 브랜드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6월 1일부터 7월 1일까지의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2,472,604개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11,619,631개와 비교하면 8.19%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 간 소통량, 소셜 속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엘앤에프, 에코프로비엠, 씨아이에스, SK아이이테크놀로지, 두산퓨얼셀, 원준, 천보, 피엔티, 크로바하이텍, 엔켐, 신화콘텍, 원익피앤이, 엔에스, 에스피지, 파워로직스, 삼화콘덴서, 신흥에스이씨, KH필룩스, 엠플러스, 삼화전기, 지아이텍, 에스퓨얼셀, 뉴인텍, 디에이테크놀로지, 대보마그네틱, 삼영전자, 성호전자, 에스씨디 순이었다. ​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그래프=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그래프=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에너지솔루션(대표 권영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2,302,510, 미디어지수 1,886,834, 소통지수 1,699,303, 커뮤니티지수 1,535,934, 시장지수 30,205,094, 사회공헌지수 596,4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226,12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4,135,522와 비교하면 13.39% 하락했다.​

2위 삼성SDI (대표 최윤호)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4,105, 미디어지수 1,265,793, 소통지수 1,264,248, 커뮤니티지수 1,319,357, 시장지수 12,809,353, 사회공헌지수 308,2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101,11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8,770,243과 비교하면 3.56% 하락했다.​

3위 엘앤에프(대표 최수안) 브랜드는 참여지수 1,429,330, 미디어지수 1,191,768, 소통지수 1,097,852, 커뮤니티지수 931,960, 시장지수 2,613,842, 사회공헌지수 273,1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37,89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316,054와 비교하면 9.36% 하락했다.​

4위 에코프로비엠(대표 주재환·최문호) 브랜드는 참여지수 1,604,105, 미디어지수 1,110,971, 소통지수 859,684, 커뮤니티지수 1,568,776, 시장지수 902,984, 사회공헌지수 576,3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22,90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976,110과 비교하면 26.22% 하락했다.​

5위 씨아이에스(대표 김수하) 브랜드는 참여지수 1,593,480, 미디어지수 1,238,697, 소통지수 1,107,682, 커뮤니티지수 1,869,636, 시장지수 341,833, 사회공헌지수 409,9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61,273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648,624와 비교하면 147.7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7월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LG에너지솔루션(대표 권영수)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2.04% 하락, 브랜드이슈 15.72% 상승, 브랜드소통 5.91% 하락, 브랜드확산 11.92% 상승, 브랜드시장 18.33% 하락, 브랜드공헌 44.67%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편,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 6월 30일 미국 컴파스 미네랄(Compass Minerals)과 탄산수산화리튬 공급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리튬 생산업체와 MOU를 체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MOU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은 2025년부터 7년간 컴파스 미네랄이 생산하는 친환경 탄산수산화리튬의 40%를 공급받는다.

구체적인 공급 물량은 향후 본 계약에서 확정된다. 탄산ž수산화리튬은 고용량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인 양극재를 구성하는 필수 원료로 사용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구매센터장 김동수 전무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북미 배터리공장의 안정적인 친환경 원재료 공급망을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안정적인 글로벌 공급망 체계를 갖추는 것이 배터리 사업의 핵심 경쟁력인 만큼 앞으로 이를 더욱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넷뉴스=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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