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5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 실시

[이넷뉴스] 현대모비스가 브랜드평판 1위 자리에 올랐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모비스, 2위 만도, 3위 한온시스템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25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2년 5월 13일부터 6월 13일까지의 125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40,317,187개를 분석했다. 지난 5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004,575개와 비교하면 3.3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6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현대모비스, 만도, 한온시스템,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에코캡, 현대위아, 일진하이솔루스, 명신산업, 넥센타이어, 한일단조, 에스엘, 구영테크, 화신, 아진산업, 우수AMS, 성우하이텍, 서연탑메탈, 모트렉스, 세방전지, 서연이화, 한국앤컴퍼니, 현대공업, 아이에이, 금호에이치티, 서연, 삼기, 영화테크, 대유플러스, 동아화성 순으로 분석됐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모비스(대표 정의선·조성환) 브랜드는 참여지수 185,051. 미디어지수 901,448. 소통지수 400,171. 커뮤니티지수 965,253. 시장지수 2,808,9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60,90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832,365와 비교하면 8.87% 상승했다.
2위 만도(대표 조성현·김광헌) 브랜드는 참여지수 87,591. 미디어지수 386,532. 소통지수 337,088. 커뮤니티지수 459,896. 시장지수 351,3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22,50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960,872와 비교하면 17.26% 하락했다.
3위 한온시스템(대표 성민석·너달쿠추카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49,536, 미디어지수 181,167, 소통지수 94,988, 커뮤니티지수 166,228, 시장지수 805,4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7,41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348,707과 비교하면 3.8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6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모비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9.91% 상승, 브랜드 이슈 8.78% 상승, 브랜드 소통 2.85% 상승, 브랜드 확산 1.30% 하락, 브랜드 시장 1.5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1977년 고려정공으로 출발한 현대모비스는 1989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다. 현대자동차그룹 차량의 핵심부품들을 생산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오는 14∼15일 프랑스에서 유럽 완성차 기업 스텔란티스와 르노의 구매, 기술개발 임원 및 실무진 200여 명을 초대해 단독 테크쇼를 개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넷뉴스=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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