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12,325,186개 분석

[이넷뉴스] 2023년 1월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일 도시가스 상장기업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한국가스공사 2위 삼천리 3위 서울가스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도시가스 상장기업 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12월 2일부터 2023년 1월 2일까지의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12,325,18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2월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721,574개와 비교하면 41.3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국가스공사, 삼천리, 서울가스, 대성에너지, 경동도시가스, 지에스이, 인천도시가스, 대성홀딩스, 예스코홀딩스 순이었다. ​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가스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645,797 미디어지수 987,439 소통지수 2,509,639 커뮤니티지수 2,674,417 시장지수 241,4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58,76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929,190과 비교해보면 79.65% 상승했다.​​

2위, 삼천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180,976 미디어지수 204,699 소통지수 184,796 커뮤니티지수 494,726 시장지수 99,7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64,92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148,872와 비교해보면 45.79% 하락했다.​​

3위, 서울가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6,865 미디어지수 155,401 소통지수 73,830 커뮤니티지수 701,920 시장지수 137,1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5,12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75,129와 비교해보면 93.89% 상승했다.​​

4위, 대성에너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54,470 미디어지수 123,683 소통지수 93,050 커뮤니티지수 593,177 시장지수 18,8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3,22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183,550과 비교해보면 25.37% 하락했다.​​

5위, 경동도시가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23,009 미디어지수 219,835 소통지수 153,436 커뮤니티지수 111,675 시장지수 10,2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8,21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62,908과 비교해보면 6.7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국가스공사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52.68% 상승, 브랜드이슈 35.88% 상승, 브랜드소통 75.79% 상승, 브랜드확산 30.30% 상승, 브랜드시장 2.1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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