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10,435,970개 분석

[이넷뉴스] 2023년 3월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일 도시가스 상장기업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한국가스공사 2위 대성에너지 3위 서울가스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도시가스 상장기업 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3년 2월 2일부터 2023년 3월 2일까지의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10,435,97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2월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217,982개와 비교하면 14.5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국가스공사, 대성에너지, 서울가스, 삼천리, 지에스이, 경동도시가스, 인천도시가스, 대성홀딩스, 예스코홀딩스 순이었다.
1위, 한국가스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369,734 미디어지수 713,356 소통지수 1,255,612 커뮤니티지수 1,742,649 시장지수 193,5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74,90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979,314와 비교해보면 28.51% 하락했다.
2위, 대성에너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267,830 미디어지수 335,140 소통지수 302,561 커뮤니티지수 719,509 시장지수 18,2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43,25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202,649와 비교해보면 36.64% 상승했다.
3위, 서울가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9,143 미디어지수 152,653 소통지수 731,360 커뮤니티지수 330,826 시장지수 158,0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12,06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868,576과 비교해보면 24.43% 하락했다.
4위, 삼천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191,194 미디어지수 208,128 소통지수 187,837 커뮤니티지수 528,090 시장지수 131,7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46,96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241,101과 비교해보면 0.47% 상승했다.
5위, 지에스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124,778 미디어지수 150,359 소통지수 152,039 커뮤니티지수 85,006 시장지수 8,1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0,36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72,495와 비교해보면 39.7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도시가스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국가스공사 ( 대표 최연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도시가스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30.47% 상승, 브랜드이슈 15.51% 상승, 브랜드소통 20.40% 하락, 브랜드확산 29.15% 하락, 브랜드시장 0.8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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