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876,132개 분석

[이넷뉴스] 2023년 4월 가스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7일 가스 유틸리티 상장기업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한국가스공사 2위 삼천리 3위 SK가스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가스 유틸리티 상장기업 12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3년 3월 7일부터 2023년 4월 7일까지의 12개 가스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876,132개를 분석했다. 지난 3월 가스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686,430개와 비교하면 5.5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스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3년 4월 가스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가스공사, 삼천리, SK가스, 서울가스, E1, 대성홀딩스, 대성에너지, 인천도시가스, 지에스이, 경동도시가스, 한진중공업홀딩스, 예스코홀딩스 순으로 분석됐다.
1위, 한국가스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379,601 미디어지수 613,261 소통지수 551,297 커뮤니티지수 1,119,171 시장지수 910,1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73,44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195,144와 비교해보면 11.84% 상승했다.
2위, 삼천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213,597 미디어지수 250,934 소통지수 929,209 커뮤니티지수 276,862 시장지수 731,5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02,192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118,468과 비교해보면 13.39% 상승했다.
3위, SK가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61,054 미디어지수 99,051 소통지수 140,321 커뮤니티지수 852,859 시장지수 385,0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38,33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634,107과 비교해보면 5.86% 하락했다.
4위, 서울가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1,152 미디어지수 48,845 소통지수 163,873 커뮤니티지수 135,604 시장지수 882,4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71,96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497,943과 비교해보면 15.09% 하락했다.
5위, E1 브랜드는 참여지수 80,081 미디어지수 129,611 소통지수 591,588 커뮤니티지수 243,642 시장지수 113,1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8,05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208,785와 비교해보면 4.2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가스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국가스공사 ( 대표 최연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스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33.77% 하락, 브랜드이슈 15.61% 하락, 브랜드소통 7.35% 상승, 브랜드확산 0.88% 하락, 브랜드시장 0.1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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