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12,217,982개 분석

[이넷뉴스] 2023년 2월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일 도시가스 상장기업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한국가스공사 2위 서울가스 3위 삼천리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도시가스 상장기업 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2월 1일까지의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12,217,98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월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325,186개와 비교하면 0.8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국가스공사, 서울가스, 삼천리, 대성에너지, 경동도시가스, 인천도시가스, 대성홀딩스, 지에스이, 예스코홀딩스 순이었다.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가스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314,955 미디어지수 662,422 소통지수 2,200,670 커뮤니티지수 2,592,973 시장지수 208,2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79,31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058,766과 비교해보면 15.29% 하락했다.
2위, 서울가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0,872 미디어지수 149,328 소통지수 729,572 커뮤니티지수 788,394 시장지수 160,4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68,57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696,279와 비교해보면 49.45% 하락했다.
3위, 삼천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174,688 미디어지수 197,066 소통지수 177,503 커뮤니티지수 564,587 시장지수 127,2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41,10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164,924와 비교해보면 6.54% 상승했다.
4위, 대성에너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132,382 미디어지수 204,062 소통지수 172,857 커뮤니티지수 676,927 시장지수 16,4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02,649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83,229와 비교해보면 36.17% 상승했다.
5위, 경동도시가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59,991 미디어지수 157,224 소통지수 92,163 커뮤니티지수 294,084 시장지수 9,8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3,35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18,218과 비교해보면 0.7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도시가스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국가스공사 ( 대표 최연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도시가스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30.39% 하락, 브랜드이슈 18.99% 하락, 브랜드소통 8.80% 상승, 브랜드확산 7.02% 상승, 브랜드공헌 3.5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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