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8,482,047개 분석

[이넷뉴스] 2023년 4월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3일 도시가스 상장기업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한국가스공사 2위 서울가스 3위 삼천리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도시가스 상장기업 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3년 3월 3일부터 2023년 4월 3일까지의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8,482,04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3월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435,970개와 비교하면 18.7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도시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국가스공사, 서울가스, 삼천리, 대성에너지, 인천도시가스, 경동도시가스, 대성홀딩스, 지에스이, 예스코홀딩스 순이었다. ​​

1위, 한국가스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228,814 미디어지수 577,164 소통지수 930,402 커뮤니티지수 1,593,661 시장지수 161,2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91,33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274,902와 비교해보면 18.33% 하락했다.​​

2위, 서울가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2,794 미디어지수 134,759 소통지수 219,910 커뮤니티지수 525,264 시장지수 164,4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7,13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412,061과 비교해보면 24.43% 하락했다.​​

3위, 삼천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116,524 미디어지수 135,302 소통지수 115,241 커뮤니티지수 456,345 시장지수 137,6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61,06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246,965와 비교해보면 22.93% 하락했다.​​

4위, 대성에너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117,704 미디어지수 188,883 소통지수 157,456 커뮤니티지수 454,595 시장지수 16,1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4,81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643,250과 비교해보면 43.11% 하락했다.​​

5위, 인천도시가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67,910 미디어지수 130,636 소통지수 108,726 커뮤니티지수 562,948 시장지수 7,4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7,62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07,988과 비교해보면 115.1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도시가스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국가스공사 ( 대표 최연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도시가스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39.67% 하락, 브랜드이슈 23.12% 하락, 브랜드소통 38.61% 하락, 브랜드확산 2.19% 상승, 브랜드시장 1.8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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