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빅데이터 18,716,009개 분석

[이넷뉴스] 2022년 12월 에너지 공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5일 에너지 공기업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한국가스공사 2위 한국전력공사 3위 한국수력원자력 순으로 나타났다.​​ ​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에너지 공기업 17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2022년 12월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11월 5일부터 2022년 12월 5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8,716,009개를 분석했다. 지난 11월 에너지 공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123,083개와 비교하면 11.40% 줄어들었다.​​

에너지 공기업 브랜드평판에 분석한 에너지 공기업 17개는 직원정원이 50인 이상이고, 자체수입원이 총 수입액의 2분의 1이상인 공공기관에서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정한 기관으로 자산규모가 2조원 이상이고, 총 수입액중 자체수입액이 85% 이상인 기관이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에너지 공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2년 12월 에너지 공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전KPS, 한국중부발전,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서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전력기술주식회사, 한국석유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동서발전, 한전KDN, 한국남동발전, 한국가스기술공사, 대한석탄공사, 한국광물자원공사 순으로 분석됐다.​​

에너지 공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가스공사 ( 대표 채희봉 ) 브랜드는 참여지수 513,468 미디어지수 721,686 소통지수 538,680 커뮤니티지수 632,089 사회공헌지수 40,9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46,85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018,703과 비교하면 18.94% 하락했다.​​

2위, 한국전력공사 ( 대표 정승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2,741 미디어지수 485,203 소통지수 486,549 커뮤니티지수 361,353 사회공헌지수 55,0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10,91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587,117과 비교하면 32.79% 하락했다.​​

3위, 한국수력원자력 ( 대표 황주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5,827 미디어지수 600,183 소통지수 659,462 커뮤니티지수 559,656 사회공헌지수 21,0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86,20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830,045와 비교하면 26.28% 하락했다.​​

4위, ​​한전KPS ( 대표 김홍연 )​​ 브랜드는 참여지수 712,673 미디어지수 482,453 소통지수 453,630 커뮤니티지수 362,356 사회공헌지수 15,8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26,92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283,507과 비교하면 38.27% 하락했다. ​

5위, 한국중부발전 ( 대표 김호빈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9,113 미디어지수 194,416 소통지수 152,201 커뮤니티지수 789,376 사회공헌지수 13,5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8,61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982,968과 비교하면 32.1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2월 에너지 공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가스공사 ( 대표 채희봉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에너지 공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5.92% 상승, 브랜드이슈 16.89% 하락, 브랜드소통 24.70% 하락, 브랜드확산 8.16% 하락, 브랜드공헌 7.9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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