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개 브랜드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 실시

LG에너지솔루션이 2차전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에서 1위를 차지했다. (디자인=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
LG에너지솔루션이 2차전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에서 1위를 차지했다. (디자인=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2022년 7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2일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LG에너지솔루션, 2위 삼성SDI, 3위 에코프로비엠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101개 브랜드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6월 22일부터 7월 22일까지의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2,430,523개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3,276,348개와 비교하면 0.69% 줄어들었다. ​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그래프=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그래프=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했다. ​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 (그래프=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 (그래프=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SK이노베이션, LG화학, 포스코케미칼, 일진머티리얼즈, 씨아이에스, 코스모신소재, 포스코홀딩스, 후성, 에코프로, SK아이이테크놀로지, 고려아연, 나인테크, SKC, 세아메카닉스, 솔루스첨단소재, 스카이이앤엠, 코스모화학, 피엔티, 나노신소재, KG케미칼, 천보, PI첨단소재, 대주전자재료, 레몬, 원준, 이아이디 순이었다. ​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에너지솔루션(대표 권영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496,351, 미디어지수 2,074,712, 소통지수 2,051,823, 커뮤니티지수 1,463,386, 시장지수 12,302,6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388,963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0,143,205와 비교하면 3.74% 하락했다. ​

2위 삼성SDI(대표 최윤호) 브랜드는 참여지수 701,882, 미디어지수 959,420, 소통지수 952,785, 커뮤니티지수 679,626, 시장지수 5,296,2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89,94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508,617과 비교하면 0.96% 상승했다. ​

3위 에코프로비엠(대표 주재환·최문호)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5,402, 미디어지수 1,734,013, 소통지수 1,730,344, 커뮤니티지수 1,238,093, 시장지수 1,483,8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91,67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7,609,818과 비교하면 2.87% 하락했다. ​

4위 엘앤에프(대표 최수안) 브랜드는 참여지수 937,161, 미디어지수 1,354,453, 소통지수 1,359,984, 커뮤니티지수 1,467,940, 시장지수 1,084,8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04,36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822,988과 비교하면 6.55% 상승했다. ​

5위 SK이노베이션(대표 김준) 브랜드는 참여지수 607,243, 미디어지수 862,178, 소통지수 853,621, 커뮤니티지수 1,609,605, 시장지수 2,241,3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73,95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682,612와 비교하면 8.65% 상승했다.

2022년 6·7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 (표=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
2022년 6·7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 (표=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7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LG에너지솔루션(대표 권영수)​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LG에너지솔루션 브랜드는 한국, 미국, 중국, 유럽 4개 지역에 글로벌 생산체제를 구축한 유일한 배터리 기업으로 유럽, 북미, 아시아 등 20여 개의 글로벌 완성차업체와 70여 개의 전기차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혁신적인 기술이 집약된 전기차 배터리의 셀, 모듈, BMS, 팩 제품을 통해 안전하고, 빠르고,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전기차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1.22% 하락, 브랜드이슈 1.29% 하락, 브랜드소통 0.60% 하락, 브랜드확산 8.01% 상승, 브랜드시장 3.9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2022년 7월 브랜드평판 분석한 브랜드는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SK이노베이션, LG화학, 포스코케미칼, 일진머티리얼즈, 씨아이에스, 코스모신소재, 포스코홀딩스, 후성, 에코프로, SK아이이테크놀로지, 고려아연, 나인테크, SKC, 세아메카닉스, 솔루스첨단소재, 스카이이앤엠, 코스모화학, 피엔티, 나노신소재, KG케미칼, 천보, PI첨단소재, 대주전자재료, 레몬, 원준, 이아이디, 한솔케미칼, 엔켐, 상아프론테크, 솔브레인, 동화기업, TCC스틸, 원익피앤이, 이엔플러스, 대한유화, 세방전지, 삼진엘앤디, 신흥에스이씨, 켐트로스, 이랜텍, 동원시스템즈, 지아이텍, 아이티엠반도체, 이엔드디, 알루코, 티에스아이, 이녹스, 신성델타테크, 금양, 자비스, 하나기술, 엠케이전자, 엠플러스, 이수화학, 대보마그네틱, 상신이디피, 파워로직스, 나라엠앤디, 한농화성, 쎄노텍, 유일에너테크, 율촌화학, 디에이테크놀로지, 에이프로, 덕산테코피아, 동국알앤에스, DI동일, 코윈테크, 엘아이에스, 애경케미칼, 원방테크, 파워넷, 영화테크, 테이팩스, 미래컴퍼니, 삼아알미늄, 솔브레인홀딩스, 윈텍, 엔에스, 웰크론한텍, 아바코, 필옵틱스, 넥스트아이, 엔시스, 케스피온, 한송네오텍, 탑엔지니어링, 에이에프더블류, 황금에스티, 디이엔티, 브이원텍, 에스코넥, 서원인텍, 이노메트리, 디아이티, 명성티엔에스, 유에스티이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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