ㅍ연근해어선의 조난사고 발생 시 사용

[이넷뉴스] 3일 수협중앙회는 ‘SOS-PUSH(조난-누르세요) 운동’ 계획을 마련하고 올해 동안 전국 어선안전국 20곳과 함께 이 캠페인을 전사적 추진해 나간다고 밝혔다.
수협은 연근해어선의 조난사고 발생시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해 어선에 설치된 조난발신장치버튼(조난버튼)을 누르는 캠페인을 올해부터 처음으로 진행한다.
한 곳에만 신고되는 무선통신 등과는 달리 조난버튼만 누르면 여러 곳에 신호가 접수돼 신속한 구조가 가능하지만 실제 사용률은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전국 어선안전국 20곳에서는 올해 어업인 6만 명 이상을 목표로 조난버튼 사용 교육도 강화해 나간다.
“선장님 우리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조난버튼을 누르세요”란 슬로건도 내세웠다. 이 슬로건을 전면에 내세운 것은 2톤 이상 어선에 의무적으로 설치된 조난버튼은 여러 곳에 조난신호가 수신돼 유관기관과 협조를 통해 신속한 구조로 이어질 수 있지만 어업인의 사용률은 낮은 편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대어업인 홍보를 강화한다는 차원이다.
지난해 접수된 어선사고 758건 가운데 조난버튼을 통해 접수된 신고는 9건으로 1.2%에 그쳤다. 무전기와 휴대폰 등을 통한 신고는 어선안전국에 393건(51.8%), 일선 해양경찰에는 356건(47.0%)으로 어선사고 신고 대다수는 사고 상황을 한 곳에만 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어선안전국과 해경 둘 중 한 곳에만 신고될 경우, 상호 간 사고정보 공유로 구조에 나서는 데 시간이 지체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조난버튼을 3~5초간 꾹 누를 경우 해양사고 구조체계에 있는 해양수산부, 수협(어선안전국), 해경과 인근 어선에까지 사고 신호를 받을 수 있어 신속하고 유기적인 구조 활동이 가능해진다. 이 같은 방식을 통해 긴급 구조된 인원만 최근 3년간 연평균 500여 명이다.
수협은 올해 동안 조난버튼을 먼저 누른 다음 음성신고를 하는 운동을 확산시키기 위해 어업인 6만 명 이상을 목표로 안전조업교육 시 조난버튼 사용안내를 강화하고, 이를 통해 인명피해를 전년(67명) 대비 10% 줄여나간다는 방침이다.
어선안전의 날인 매월 1일에는 현장점검을 통해 조난신호 오작동 여부를 파악해 조난버튼 사용으로 인한 구조 실효성도 높여 나간다.
김풍근 수협 어선안전조업본부장은 “조난신호발신장치는 어선 긴급사고 발생시 인근어선의 신속한 구조 지원이 가능한 어선들의 안전을 가장 빨리 확보할 수 있는 수단이다. 캠페인을 전사적으로 전개해 어업인의 안전사고 예방과 생명보호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조업 중인 전국 어선들과 수협 간에 상시 교신이 이뤄지는 전국 18개 어업정보통신국은 어선 조업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사 시 사고를 접수하고 있다.
관계기관과 인근 어선에 전파해 신속한 구조가 이뤄질 수 있도록 24시간 운영되고 있다.
[이넷뉴스=김진성 기자] jin@enetnews.co.kr
- 임준택 수협중앙회장 ‘어업인 지원 확대’ 약속
- [인사] 배현두‧김기성 수협중앙회 부대표 임명
- 수협, 수협쇼핑에 ‘선물하기’ 서비스 선보여
- 한국협동조합협의회, 자립준비청년 홀로서기 지원∙∙∙5천만원 전달
- 임준택 수협중앙회장, 원전 오염수 방출 대비 안전한 수산물 공급 ‘총력’
- 임준택 수협중앙회장, 현장경영 집중∙∙∙2023년 사업계획 달성 의지↑
- 수협중앙회, 공적자금상환 입법 지원 앞장 국회의원 3인에 감사패 전달
- 수협중앙회 수장 뽑는다∙∙∙차기 회장선거 일정 확정
- 수협중앙회, “21년 만에 공적자금 전액 상환”
- 전국 여성 어업인 “지속 가능한 어업·어촌 실현 앞장”
- 수협, 목포 어선사고 실종자 구조지원 총력
- 수협, 국내어업인 소득증대 기여 ‘중국 무역업체’에 감사패 전달
- 수협중앙회장 노동진 전 진해수협조합장 당선 “어업인 지원 앞장”
- 차기 수협중앙회장 노동진 당선인, 내달 27일 임기 시작
- 수협쇼핑, 1~3월 제철 여수산 새조개 판매
- 임준택 수협중앙회장, ‘제8회 수산대상’ 주인공
- 수협재단, 어업인∙어업인 자녀 등에 총 3억7700만원 수협장학금 전달
- 수협중앙회, 박세훈 국민의힘 중앙위원회 부의장에게 감사패 전달
- 어업인 권익 증진 ‘임준택 수협중앙회장’, 부산시로부터 감사패 받아
- 수협쇼핑, 명태‧고등어‧오징어 대중어종 할인 판매
기사제휴 및 보도자료 발송 ▶ news@enetnews.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