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넷뉴스] 한국동서발전이 국내외 신재생에너지 사업 협력에 나선다.27일 한국동서발전(주)(사장 김영문, 동서발전)은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포르투갈 글로벌 신재생 에너지기업 EDP리뉴어블(Renewables, EDPR)과 손잡고 국내외 신규 에너지사업 추진에 나선다고 밝혔다.이를 위해 동서발전은 27일(화)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EDPR의 아시아 태평양 사업본부인 선십 그룹(Sunseap Group)과 ‘국내외 에너지사업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협약에 따라 양사는 한국·아시아·오세아니
[이넷뉴스] 지구는 이 순간에도 점점 더 뜨거워지고 있다. 세계 각국이 지구를 지키는 온도 '1.5℃' 제한을 위해 탄소중립을 약속했다. 에너지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지만, 석탄발전 비중 역시 여전히 내려갈 줄 모른다. 지난해에는 되려 급증했다.◇ IPCC “현재의 국가별 목표와 정책은 기후위기 대응에 실패할 것이 명백”세계 각국이 탄소중립을 위해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실제 세계 석탄 발전은 지난 한 해 동안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는 지구 온도 상승 폭과
[이넷뉴스] 2050 탄소중립 정책에 발맞춰 기업들의 친환경 전환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가운데 철강업계 역시 ‘그린철강’ 전환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철강산업은 지난 2018년 기준 국내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13.1%, 국내 산업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39%를 차지할 정도로 국내 산업분야 중 가장 탄소 배출이 많은 산업이다. 이에 철강업계는 저탄소 원료 사용 및 에너지 전환을 위해 적극적인 R&D 투자에 나서고 있다.◇ 포스코, 호주 핸콕과 저탄소 원료 생산 추진국내 최대 철강 기업인 포스코는 호주의 자원개발 기업인 핸콕과
[이넷뉴스] 내연기관차 시대가 저물고 전기차 시대가 도래하면서 지난해 국내에서 전기차를 포함한 친환경차 신규 등록이 10만 대를 돌파했다. 국토교토부에 따르면 친환경차 등록은 전년대비 41.3% 증가해 누적 등록 115만 9,087대를 기록했다. 전기차는 전년 대비 71.5% 증가한 누적 23만 1,443대로 2018년과 비교했을 때 4.2배 가량 늘었다.이처럼 국내에서도 전기차 수요가 급증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전기차 충전 인프라와 관련 서비스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전기차 충전 서비스 업체는 물론, 완성차 업계, 렌탈 업계는 물
[이넷뉴스] 탄소중립 정책에 따라 내연기관차의 퇴출과 친환경차로의 전환은 예견된 순서다. 이에 글로벌 자동차 업계들이 전동화, 자율주행 등 미래차 전환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지만 국내 자동차부품업체들의 미래차 전환 대응 여력은 아직까지 부족한 상황이다. 가장 대표적인 문제는 자금과 인력부족이다.자동차산업연합회가 지난 14일 개최한 ‘제21회 자동차산업발전포럼’에서 자동차업계 경영 및 미래차 전환 실태 조사를 발표한 결과, 300개 응답기업 중 80%가 미래차 분야에 진출하지 않았거나 진출했음에도 불구하고 수익을 내지 못한 것으로 나
[이넷뉴스] 전기차 시장이 급격하게 확대됨에 따라 국내 배터리 기업들의 시장 점유율도 나날이 상승하고 있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일명 K배터리로 불리는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 삼성SDI의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글로벌시장 점유율은 34.8%로 지난해 점유율 보다 0.1% 상승했다. 이는 5년 전인 2017년 점유율에 비해 2.8배 상승한 수치다.K배터리의 점유율은 상승했지만 향후 글로벌 배터리 시장의 선두주자 자리를 두고 경쟁은 보다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중국 CATL의 점유율이 30
[이넷뉴스] 대규모 저장과 운송이 쉬운 수소는 탈탄소 시대를 주도할 미래 에너지로 꼽힌다. 높은 생산단가와 인프라 구축 문제 등이 과제로 남아있지만 전 세계가 탄소중립 달성과 청정에너지 전환을 위해 수소에 집중하는 이유다.수소경제 관련 글로벌 협의체인 ‘수소위원회’에 따르면 2050년 세계 에너지 소비량의 18%를 수소에너지가 차지할 전망이다. 시장 규모는 2조5,000억 달러(약 2,750조원), 연간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는 60억톤 이상일 것으로 추산된다.최근 국내에서 열린 ‘2021수소모빌리티+쇼’는 수소 에너지의 잠재력에 대
[이넷뉴스] 국내 조선 3사가 차세대 친환경 선박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암모니아 추진선 상용화가 한층 더 가까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탄소, 탈탄소가 시대의 화두로 떠오르면서 탄소 배출이 없는 암모니아 추진선은 탄소중립 시대에 걸맞는 선박 연료로 주목받고 있다.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국제해사기구(IMO)가 선박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 대비 30% 감축하는 규제를 실시하는 등 환경규제 수위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국내 조선사들 역시 암모니아 연료추진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한국조선해양과
[이넷뉴스] 전기차 시장이 확대되면서 전기차 배터리에 들어가는 핵심소재 시장 진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내연기관차의 종말이 다가오면서 전기차 시장은 매년 급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이제는 배터리를 넘어 배터리 소재 시장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이다.배터리 핵심 소재는 양극재, 분리막, 음극재, 전해질 등으로 일명 K-배터리로 언급되는 국내 배터리 3사인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 역시 기술 경쟁에 이어 배터리 소재 직접 생산까지 나섰다.이들은 배터리 소재를 직접 생산해 내재화 비중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최근 신규 사업
[이넷뉴스] 메타버스 활용이 전 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에너지업계에서도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메타버스란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같이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가능한 3차원 가상세계를 말한다. 메타버스 산업은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비대면 추세가 가속화되면서 급속도로 성장했다.우리나라에서도 메타버스는 단순한 디지털 게임을 넘어서 기업들의 마케팅 수단이나 소통 서비스, 사내 연수 및 회의 등 업무 영역으로도 확대되고 있다. 메타버스 산업은 아직 걸음마 단
[이넷뉴스] 전 세계가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온실가스의 주범으로 꼽히던 석탄산업은 때 아닌 호황을 맞았다.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태양광 패널 설치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석탄의존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태양광 발전 패널의 핵심 소재인 폴리실리콘은 석탄을 이용해 생산되는데, 이 때문에 태양광 발전이 늘어날수록 석탄 의존도 역시 높아질 수밖에 없다. 태양광으로 이뤄낸 탄소 절감 효과가 태양광 패널을 만들기 위해 발생하는 탄소 배출로 인해 역설적으로 이어지게 하고 있어 논란이
[이넷뉴스] 탄소중립을 위한 원자력으로 소형모듈원전(SMR)이 각광받으면서 각국의 기술 개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SMR은 대형 원전 대비 20분의 1이하 크기지만 발전 용량은 수백MW급에 이르는 고효율을 갖춘 원전으로, 주요 기기가 일체형으로 들어가며 외부의 충격을 받아도 내부에서 냉각되는 시스템으로 설계돼 사고 발생 시에도 방사능 유출 위험이 줄어들어 대형 원전 대비 안정성이 있다.앞서 우리나라도 2012년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세계 최초로 설계 인가를 받은 스마트(SMART) 원자로 개발을 완료한 바 있다. 그러나 실제 건설은
[이넷뉴스] EU집행위원회가 지난달 탄소 배출 삭감을 위한 포괄안인 ‘피트 포55(Fit For 55)를 발표하면서 자동차 업계의 사업 재편 속도가 빠르게 이뤄질 전망이다. EU는 오는 2035년부터 하이브리드카를 포함한 가솔린, 디젤 등 내연기관 신차 판매를 사실상 금지했다.EU에 이어 미국 역시 지난 5일 2030년부터 미국에서 판매되는 신차의 절반을 친환경차로 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관련 행정 명령에 서명하고 “미국 자동차 산업의 미래는 전기차”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역시 친환경차 범주에 하이브리
[이넷뉴스] 리튬이온 배터리의 단점을 보완한 전고체 배터리의 상용화를 목표로 배터리 기업들이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내를 비롯해 전 세계에서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한 기술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으나 아직까지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에 성공한 기업은 없다. 그러나 연구가 빠르게 진전되면서 상용화 시점이 한층 앞당겨질 전망이다.최근 국내 연구진이 ‘데드존’이 없는 폴리머 전해질을 개발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포스텍 연구진이 발표한 해당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기존 2차원 패턴 구조에 필연적으로 존재하는 데드존에서 이온이동도가
[이넷뉴스] 국내 에너지 공기업들이 해외 신재생에너지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탈탄소 시대를 맞아 에너지 전환이 각국의 과제로 떠오르면서 에너지 공기업들은 해외시장 진출을 통해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특히 한국수력원자력을 비롯한 발전 5사들은 (한국남동발전, 한국중부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동서발전, 한국남부발전) 탈원전 정책의 영향과 석탄발전을 대체할 사업으로 태양광부터 수소, 풍력에 이르기까지 3대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해외 신재생에너지 사업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는 상황이다.한국수력원자력의 경우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전 세계가 해상풍력에 집중하고 있다. 다른 신재생에너지와 달리, 가용성이 뛰어나고, 기술도 빠르게 발전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해상풍력은 접지 면적에 대한 발전량을 크게 확보할 수 있고, 유해 물질을 거의 배출하지 않는다. 또한, 높은 설비 이용률도 자랑한다. 는 해상풍력 발전의 현상황을 톺아보고, 글로벌 시장을 선도해나갈 전략을 집중 조명해봤다. 시리즈① 해상풍력 미래가치 향상···핵심은 ‘수익성’② 철강업계, 신성장동력으로 ‘해상풍력시장’ 주목③ [해상풍력 분석] 韓 해상풍력 시장 진출에 속도 내는 덴마
[이넷뉴스]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추진 중인 그린뉴딜 전략에 따라 미국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아직 미국 내 전기차 시장은 전체 자동차 판매 중 차지하는 비중이 전년 기준으로 2.2%에 불과하나, 바이든 정부가 전기차 산업 육성을 주요 과제로 삼은만큼 빠른 성장이 예견된다.아직 미국의 전기차 시장은 초기 단계이지만 업계에서는 2025년 240만대, 2030년 480만대, 2035년 800만대를 기록하며, 연평균 2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이에 미국 시장 선점을 위한 관련 기업들의 행보가 분주해지
[이넷뉴스] 기후위기로 인한 탈탄소 시대가 도래하면서 정유업계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준비하고 있다. 과거 사업의 중심축이었던 정유사업의 비중을 과감하게 줄이고 그린 중심 사업으로의 활로를 마련하는데 분주한 모습이다.이 같은 변화와 혁신은 탄소중립 정책에 따라 필수적인 선택이 됐다. 경제발전의 1등 공신이었던 정유산업이 친환경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설자리가 점점 좁아지게 되는 상황이 됐다.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정유업계 역시 마찬가지다.미국의 오일메이저 엑슨모빌은 지난 2월 호주에서 운영하던 정유시설을 연료수입 터미널로 전환한다
[이넷뉴스] 태양광 원자재의 가격이 급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태양광 패널의 핵심원자재인 폴리실리콘의 가격은 일 년 사이 3배에서 4배 가까이 상승했으며 지난 5월에만 43.3%가 급등했다.이 같은 가격 상승 이유는 전 세계적으로 태양광 설치 수요는 나날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반면에 핵심원자재인 폴리실리콘의 신증설은 제한적으로 이뤄지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또한 지난해 코로나 사태로 중단되거나 연기됐던 공사들이 올해 들어 재개되면서 수요가 공급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업계에 따르면 2020~2021년 폴리실리콘의 누적
[이넷뉴스] 포스코가 ‘2050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대형 고로(용광로) 생산체제에 기반한 아시아 철강기업이 탄소중립 계획을 공식적으로 발표한 것은 처음으로 매우 의미 있는 도전이라는 평가가 나온다.포스코는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중단기 탄소배출 저감 목표와 기술 개발 로드맵 등을 담은 ‘기후행동보고서(POSCO’s Dialogue for Climate Action)’를 발간하는 한편, 미래 청정에너지인 수소 사업을 개척해 탈탄소시대를 선도하겠다며 ‘수소경제를 견인하는 그린수소 선도기업’이라는 비전을 밝혔다.◇ ‘기후행동보고서’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