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663,413개 분석

[이넷뉴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아모레퍼시픽 2위 현대바이오 3위 LG생활건강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화장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2년 12월 17일부터 2023년 1월 17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663,413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12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224,973개와 비교하면 8.7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1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아모레퍼시픽, 현대바이오, LG생활건강, 클리오, 코스맥스, 한국콜마, 토니모리, 아모레G, 바른손, 코리아나, 애경산업, 아우딘퓨쳐스, 컬러레이, 한국화장품, 디와이디, 스킨앤스킨, 한국화장품제조, 잇츠한불, 코스메카코리아, 내츄럴엔도텍, 현대바이오랜드, 올리패스, 에이블씨엔씨, 원익, 라파스, 제이준코스메틱, 오가닉티코스메틱, 씨앤씨인터내셔널, 에스디생명공학, 잉글우드랩 순으로 분석됐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아모레퍼시픽 브랜드는 참여지수 706,549 미디어지수 745,060 소통지수 655,431 커뮤니티지수 804,182 시장지수 937,469 사회공헌지수 252,8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01,56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424,793과 비교해보면 24.39% 하락했다.
2위, 현대바이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0,290 미디어지수 446,805 소통지수 983,489 커뮤니티지수 386,300 시장지수 133,671 사회공헌지수 252,5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33,06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117,512와 비교해보면 6.91% 상승했다.
3위, LG생활건강 브랜드는 참여지수 276,006 미디어지수 388,738 소통지수 383,576 커뮤니티지수 516,176 시장지수 1,321,651 사회공헌지수 187,5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73,71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068,800과 비교해보면 0.16% 상승했다.
4위, 클리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234,266 미디어지수 183,878 소통지수 414,423 커뮤니티지수 261,525 시장지수 35,807 사회공헌지수 37,8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67,78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129,506과 비교해보면 3.39% 상승했다.
5위, 코스맥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00,732 미디어지수 172,340 소통지수 164,704 커뮤니티지수 366,464 시장지수 93,656 사회공헌지수 47,9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45,80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60,028과 비교해보면 8.9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아모레퍼시픽 ( 대표 서경배, 이동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0.45% 하락, 브랜드이슈 3.36% 상승, 브랜드소통 14.80% 상승, 브랜드확산 32.35% 하락, 브랜드시장 2.03% 하락, 브랜드공헌 9.9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3위에 오른 LG생활건강은 지난 16일 영혼을 깨우는 향의 심포니 브랜드인 ‘벨먼 퍼퓸드 리추얼(Veilment Perfumed Ritual)’을 론칭했다.
벨먼 퍼퓸드 리추얼은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기존 제품에서는 느낄 수 없던 샤워의 행복한 가치를 선사하는 바디케어 브랜드다. 마치 한 폭의 그림을 연상시키는 전문 아티스트의 제품 디자인과, 영혼을 깨우는 니치 퍼퓸의 향기는 단순한 샤워젤 그 이상의 향기 리추얼로서 고객의 일상에 행복의 순간을 선물하고, 샤워 그 이상의 가치로 다가가고자 했다.
LG생활건강 브랜드 관계자는 “고객들이 벨먼 퍼퓸드 리추얼을 사용하며 샤워하는 시간이 귀찮고 반복되는 일상이 아니라, 풍부한 향기와 감미로운 텍스쳐로 하루를 보상 받는 가치 있는 순간으로 다가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 [특징주] 아모레퍼시픽 주가 하락···아모레퍼시픽그룹, 협력사 대금 조기 지급
-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브랜드평판 1위···현대바이오·LG생활건강 뒤이어
- [특징주] 아모레퍼시픽 주가 하락···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A 등급 획득
-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브랜드평판 1위···LG생활건강·현대바이오 뒤쫓아
- [특징주] 아모레퍼시픽 주가 상승···식이제한 장수연구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 게재
-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한국콜마 3위로 상승
- [친환경 특징주] 아모레퍼시픽 주가 상승···환경 소셜벤처 육성 성료
-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브랜드평판 1위···LG생활건강·현대바이오 상위권
- 아모레퍼시픽 아모레 뷰티 파크, '100% 재생에너지'로 제품 생산한다
-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브랜드평판 1위···현대바이오·LG생활건강 뒤이어
- 아모레퍼시픽 메디안∙젠티스트, 그린프로폴리스향∙젠티스트솔티 치약 선봬
-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3월 브랜드평판 1위···LG생활건강·현대바이오 뒤이어
- [특징주] 아모레퍼시픽 주가 상승···아이오페, 글루타 비타민C 토닝 앰플 출시
- 아모레퍼시픽, 커머스몰 연다∙∙∙카운셀러 온라인 판매 가능해져
- 부산 해운대에서 만나는 복합문화공간 ‘아모레부산 팝업’
- “주말엔 아모레퍼시픽 크리에이티브센터 ‘힐링타임즈 전(展)’ 어때요?”
-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브랜드평판 1위···LG생활건강·현대바이오 뒤쫓아
- 아모레퍼시픽그룹, 강릉 산불피해 지역복구 위해 1억원 기부 '눈길'
기사제휴 및 보도자료 발송 ▶ news@enetnews.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