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2,008,766개 분석

[이넷뉴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대한항공 2위 제주항공 3위 한진칼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항공사 상장기업 7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12월 2일부터 2023년 1월 2일까지의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2,008,76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2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746,425개와 비교하면 5.6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한항공, 제주항공, 한진칼, 아시아나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순이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한항공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6,453 미디어지수 418,688 소통지수 686,483 커뮤니티지수 2,086,581 시장지수 16,714,610 사회공헌지수 399,0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331,90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1,034,765와 비교해보면 1.41% 상승했다.
2위, 제주항공 브랜드는 참여지수 776,967 미디어지수 266,104 소통지수 414,371 커뮤니티지수 1,540,399 시장지수 2,001,186 사회공헌지수 119,9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18,94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236,144와 비교해보면 20.84% 상승했다.
3위, 한진칼 브랜드는 참여지수 25,387 미디어지수 19,577 소통지수 24,146 커뮤니티지수 73,908 시장지수 4,846,364 사회공헌지수 43,5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32,94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946,529와 비교해보면 1.75% 상승했다.
4위, 아시아나항공 브랜드는 참여지수 539,414 미디어지수 205,947 소통지수 315,226 커뮤니티지수 358,814 시장지수 1,871,969 사회공헌지수 285,8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77,23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323,961과 비교해보면 7.62% 상승했다.
5위, 진에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502,971 미디어지수 155,962 소통지수 260,962 커뮤니티지수 255,162 시장지수 1,589,401 사회공헌지수 63,1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27,60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398,450과 비교해보면 17.8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대한항공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5.22% 상승, 브랜드이슈 0.39% 하락, 브랜드소통 5.03% 상승, 브랜드확산 18.00% 상승, 브랜드시장 4.71% 상승, 브랜드공헌 11.1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지난해 12월 30일 제주항공은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로 크리스마스 여행 선물을 위한 사연 공모 이벤트를 진행해 당선작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최종 선정된 사연은 ‘서로에게 생명을 선물한 가족’의 이야기였다. 장녀인 신청자는 여동생에게, 어머니는 아들에게 신장을 선물했다.
제주항공은 이들의 미래를 응원하기 위해 지난 14일부터 17일까지 3박4일간 일본 중부 대표 여행지인 나고야 힐링여행을 선물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 [특징주] 대한항공 주가 하락···프레스티지 클래스, 사전주문 기내식 도입
- [특징주] 대한항공 주가 하락···소비자중심경영 인증 2회 연속 획득
- 대한항공, 항공사 브랜드평판 1위···한진칼·제주항공 뒤쫓아
- [ESG 특징주] 대한항공 주가 상승···3분기 상생경영 관심도 1위
- 대한항공, 항공사 브랜드평판 1위···한진칼·아시아나항공 뒤쫓아
- [특징주] 대한항공 주가 하락···스카이트랙스 선정 세계 10대 항공사 선정
- [특징주] 대한항공 주가 하락···3분기 국내 9개 항공사 중 관심도 가장 높아
- 대한항공, 항공사 상장기업 9월 브랜드평판 1위···한진칼·제주항공 뒤이어
- 대한항공,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한진칼·제주항공 뒤이어
- [특징주] 대한항공 주가 상승···계묘년 맞아 ‘복조리 걸기’ 행사
- [특징주] 대한항공 주가 하락···봄부터 유럽 4개 도시 운항 재개
- [특징주] 대한항공 주가 상승···2022년 국내 항공사 소비자 관심도 1위
- 대한항공,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제주항공·한진칼 상위권
- [특징주] 대한항공 주가 하락···국내선 셀프 백드롭 서비스 시작
- [특징주] 대한항공 주가 상승···인천공항라운지에 ‘세라젬 제품’ 선보인다
- [특징주] 대한항공 주가 하락···마일리지 제도 변경 시행 재검토
- 대한항공, 항공사 상장기업 3월 브랜드평판 1위···제주항공·한진칼 뒤쫓아
- 대한항공, 항공사 상장기업 4월 브랜드평판 1위···한진칼·제주항공 상위권
기사제휴 및 보도자료 발송 ▶ news@enetnews.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