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 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341,978개 분석

[이넷뉴스] 2022년 11월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1일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2022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두산에너빌리티 2위 포스코홀딩스 3위 한국전력 순으로 나타났다.​​ ​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3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10월 21일부터 2022년 11월 21일까지의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341,97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0월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552,575개와 비교하면 48.1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포스코홀딩스, 한국전력, 현대건설, 한전기술, 한국조선해양, 씨에스윈드, 삼강엠앤티, 우리기술, 코오롱글로벌, 대명에너지, LS, 효성중공업, 유니슨, 동국산업, 대창솔루션, 씨에스베어링, 동국S&C, 서암기계공업, 세아제강, 케이피에프, 우림피티에스, 효성, 대한그린파워, 스페코, 세진중공업, STX중공업, SK디앤디, 삼영엠텍, 태웅 순이었다. ​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에너빌리티 ( 대표 박지원, 정연인, 박상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94,135 미디어지수 1,199,033 소통지수 1,149,272 커뮤니티지수 1,155,954 시장지수 1,503,6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02,028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150,661과 비교하면 61.47% 상승했다. ​

2위, 포스코홀딩스 ( 대표 최정우, 전중선 )​ 브랜드는 참여지수 420,309 미디어지수 590,375 소통지수 591,889 커뮤니티지수 430,345 시장지수 3,326,1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59,041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375,948과 비교하면 58.74% 상승했다.​

3위, 한국전력 ( 대표 정승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677,270 미디어지수 903,812 소통지수 915,152 커뮤니티지수 829,658 시장지수 1,722,6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48,541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449,573과 비교하면 46.35% 상승했다.​

4위, ​현대건설 ( 대표 윤영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569,592 미디어지수 777,307 소통지수 780,682 커뮤니티지수 741,961 시장지수 648,5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18,107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791,207과 비교하면 96.41% 상승했다.​

5위, 한전기술 ( 대표 김성암 )​ 브랜드는 참여지수 488,285 미디어지수 710,418 소통지수 701,471 커뮤니티지수 564,535 시장지수 355,4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20,147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207,750과 비교하면 133.5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1월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두산에너빌리티 ( 대표 박지원, 정연인, 박상현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63.65% 상승, 브랜드이슈 64.82% 상승, 브랜드소통 55.93% 상승, 브랜드확산 70.63% 상승, 브랜드시장 17.1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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