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2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7,831,935개 분석

[이넷뉴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3위 SK바이오사이언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2년 5월 17일부터 6월 17일까지의 142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7,831,935개를 분석해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을 했다. 지난 5월 브랜드 빅데이터 65,498,197개와 비교하면 3.5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정성평가를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6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헬스케어, HLB, SK바이오팜, 일동제약, 셀트리온제약, 한미약품, 유한양행, 신풍제약, 녹십자, 종근당, HK이노엔, 대웅제약, 대웅, 한미사이언스, HLB생명과학, 에스티팜, 박셀바이오, 보령제약, 코미팜, 동국제약,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일양약품, 하나제약, 부광약품, 삼일제약, 대원제약, 동구바이오제약 순으로 분석됐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대표 임존종보) 브랜드는 참여지수 288,948, 소통지수 160,758, 커뮤니티지수 510,656, 시장지수 11,377,9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338,33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515,433과 비교하면 7.15% 상승했다.
2위 셀트리온(대표 기우성) 브랜드는 참여지수 385,894, 소통지수 520,386, 커뮤니티지수 540,965, 시장지수 3,329,7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76,99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586,382와 비교하면 33.20% 상승했다.
3위 SK바이오사이언스(대표 안재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768,244, 소통지수 208,502, 커뮤니티지수 526,854, 시장지수 1,639,2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42,82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976,216과 비교하면 20.9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6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대표 임존종보)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제약 상장기업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 소비 3.90% 상승, 브랜드 소통 6.06% 상승, 브랜드 확산 4.89% 상승, 브랜드 시장 2.2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2011년 4월 설립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삼성그룹 계열사다. 바이오 의약품 위탁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 2016년 11월 코스피에 상장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13일부터 16일까지(현지 시간)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개최된 바이오제약 전시회 ‘2022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BIO International Convention)에 참가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011년부터 올해까지 10년 연속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에서 단독 부스를 마련했다.
[이넷뉴스=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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