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834,402개 분석

고려아연이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에서 1위를 차지했다. (디자인=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
고려아연이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에서 1위를 차지했다. (디자인=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

[이넷뉴스] 2022년 6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7일 비철금속 상장기업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고려아연, 2위 풍산, 3위 대창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비철금속 상장기업 25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2년 5월 20일부터 6월 20일까지의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834,402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463,793개와 비교하면 13.58% 줄어들었다. ​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그래프=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그래프=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2022년 6월 비철금속 브랜드평판 순위. (표=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
2022년 6월 비철금속 브랜드평판 순위. (표=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고려아연, 풍산, 대창, 남선알미늄, 세아메카닉스, DSR, 조일알미늄, 대양금속, 대호에이엘, 삼보산업, 서원, 알루코, 티플랙스, 태경비케이, 현대비앤지스틸, 동국알앤에스, 일진다이아, 삼아알미늄, 포스코강판, 이구산업, 일야, 디씨엠, 조선내화, 태경산업, 한국내화, 황금에스티, 피제이메탈, 아이티센, 파버나인, 코센, 한창산업, 쎄니트, 제일연마, 국일신동, 케이피티유 순이었다. ​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고려아연(대표 최윤범·노진수·백순흠) 브랜드는 참여지수 369,239, 미디어지수 292,899, 소통지수 359,122, 커뮤니티지수 337,825, 시장지수 9,366,630, 사회공헌지수 80,4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806,11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0,831,962와 비교하면 0.24% 하락했다. ​

2위 풍산(대표 류진·박우동) 브랜드는 참여지수 318,938, 미디어지수 369,293, 소통지수 464,530, 커뮤니티지수 728,244, 시장지수 724,429, 사회공헌지수 86,2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91,663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587,281과 비교하면 4.03% 상승했다. ​

3위 대창(대표 송영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260,107, 미디어지수 304,698, 소통지수 786,398, 커뮤니티지수 620,987, 시장지수 132,711, 사회공헌지수 44,9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49,83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057,674와 비교하면 4.48% 상승했다. ​

4위 남선알미늄(대표 박귀봉·정순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349,300, 미디어지수 329,199, 소통지수 322,729, 커뮤니티지수 285,416, 시장지수 237,324, 사회공헌지수 49,1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73,15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608,847과 비교하면 56.41% 하락했다.

5위 세아메카닉스(대표 조창현) 브랜드는 참여지수 342,851, 미디어지수 325,191, 소통지수 349,090, 커뮤니티지수 257,205, 시장지수 81,949, 사회공헌지수 91,8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48,16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460,260과 비교하면 0.83% 하락했다. ​​

2022년 4월, 5월, 6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 (표=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
2022년 4월, 5월, 6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 (표=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6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고려아연(대표 최윤범·노진수·백순흠)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고려아연 브랜드는 아연, 연, 금, 은, 동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종합비철금속제련회사로 비철금속을 제련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비철금속 산업은 철강업과 함께 대표적인 국가 기간산업이며, 최근에는 원자재로서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산업이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2년 6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20.33% 하락, 브랜드이슈 16.12% 하락, 브랜드소통 13.56% 하락, 브랜드확산 18.56% 하락, 브랜드시장 7.87% 하락, 브랜드공헌 14.12%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저작권자 © 이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휴 및 보도자료 발송 ▶ news@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