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4,661,716개 분석

[이넷뉴스] 2022년 12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22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LG에너지솔루션 2위 삼성SDI 3위 LG화학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10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11월 22일부터 2022년 12월 22일까지의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4,661,71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1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5,757,662개와 비교하면 24.7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LG화학, 포스코케미칼, 에코프로비엠, 포스코홀딩스, SK이노베이션, 에코프로, 엘앤에프, 금양, 이엔플러스, 고려아연, 이수화학, 코스모신소재, 코스모화학, SK아이이테크놀로지, 일진머티리얼즈, 웰크론한텍, 대주전자재료, 대보마그네틱, SKC, 후성, 씨아이에스, 천보, 나노신소재, 피엔티, 솔루스첨단소재, PI첨단소재, 엔켐, 대한유화 순이었다.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에너지솔루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1,266,639 미디어지수 1,761,143 소통지수 1,932,933 커뮤니티지수 1,337,364 시장지수 15,194,6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492,70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9,581,551과 비교해보면 27.34% 하락했다.
2위, 삼성SDI 브랜드는 참여지수 533,406 미디어지수 753,078 소통지수 839,707 커뮤니티지수 597,414 시장지수 6,047,47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71,08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047,563과 비교해보면 20.61% 하락했다.
3위, LG화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347,644 미디어지수 488,978 소통지수 609,309 커뮤니티지수 517,292 시장지수 6,063,6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26,84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9,376,866과 비교해보면 14.40% 하락했다.
4위, 포스코케미칼 브랜드는 참여지수 1,149,146 미디어지수 1,698,272 소통지수 1,716,335 커뮤니티지수 1,243,171 시장지수 1,999,3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06,23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864,813과 비교해보면 34.21% 하락했다.
5위, 에코프로비엠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4,496 미디어지수 1,657,349 소통지수 1,716,357 커뮤니티지수 1,199,930 시장지수 1,338,2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46,37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9,451,869와 비교해보면 25.4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2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LG에너지솔루션 ( 대표 권영수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2차전지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28.31% 하락, 브랜드이슈 32.88% 하락, 브랜드소통 28.99% 하락, 브랜드확산 30.24% 하락, 브랜드시장 12.9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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