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4,133,908개 분석

[이넷뉴스] 2023년 1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5일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LG에너지솔루션 2위 현대차 3위 삼성SDI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8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12월 5일부터 2023년 1월 5일까지의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4,133,90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2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 174,912,046개와 비교하면 17.60%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LG에너지솔루션, 현대차, 삼성SDI, LG화학, 기아, LG전자, SK이노베이션, 현대모비스, 엘앤에프, 코스모신소재, 씨아이에스, SKC, 포스코 ICT, 한온시스템, 명신산업, 솔루스첨단소재, 보성파워텍, 원익피앤이, 초록뱀이앤엠, 한국앤컴퍼니, 현대위아, 엔켐, 유일에너테크, 휴맥스, 포스코스틸리온, HL만도, KEC, LS ELECTRIC, 삼기, 상아프론테크 순이었다. ​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에너지솔루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3,103,718 미디어지수 1,892,138 소통지수 1,706,298 커뮤니티지수 1,185,956 시장지수 19,950,3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838,46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8,510,691과 비교해보면 27.71% 하락했다.​​

2위, 현대차 브랜드는 참여지수 1,502,104 미디어지수 1,454,890 소통지수 1,630,356 커뮤니티지수 3,643,242 시장지수 6,298,1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528,78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4,558,317과 비교해보면 0.20% 하락했다.​

3위, 삼성SDI 브랜드는 참여지수 1,323,500 미디어지수 1,284,910 소통지수 1,243,624 커뮤니티지수 546,938 시장지수 8,005,1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404,09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5,300,294와 비교해보면 18.93% 하락했다.​​

4위, LG화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776,385 미디어지수 810,600 소통지수 796,214 커뮤니티지수 969,666 시장지수 8,270,5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623,44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4,403,381과 비교해보면 19.30% 하락했다.​

​5위, 기아 브랜드는 참여지수 1,522,881 미디어지수 1,472,946 소통지수 1,258,709 커뮤니티지수 1,665,460 시장지수 4,847,5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767,53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1,274,353과 비교해보면 4.5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1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LG에너지솔루션 ( 대표 권영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16.16% 하락, 브랜드이슈 24.06% 하락, 브랜드소통 24.30% 하락, 브랜드확산 13.55% 하락, 브랜드시장 14.2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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