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1,596,933개 분석

[이넷뉴스]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2023년 3월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23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에코프로비엠 2위 LG에너지솔루션 3위 포스코케미칼 순으로 나타났다.​​ ​​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9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3년 2월 23일부터 2023년 3월 23일까지의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1,596,93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7,523,635개와 비교하면 46.59% 증가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에코프로비엠, LG에너지솔루션, 포스코케미칼, 에코프로, 삼성SDI, 포스코홀딩스, 금양, LG화학, 엘앤에프, SK이노베이션, 코스모화학, 코스모신소재, 이수화학, 나노신소재, 일진머티리얼즈, 이엔플러스, 고려아연, 대주전자재료, SK아이이테크놀로지, 후성, 레몬, 솔루스첨단소재, 대보마그네틱, SKC, 미래컴퍼니, 씨아이에스, 천보, 한농화성, 피엔티, 엠케이전자 순이었다. ​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에코프로비엠 브랜드는 참여지수 4,135,548 미디어지수 5,954,909 소통지수 5,965,438 커뮤니티지수 5,228,741 시장지수 2,624,4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909,04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9,495,024와 비교해보면 151.81% 상승했다.​

2위, LG에너지솔루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1,284,658 미디어지수 1,820,738 소통지수 1,504,787 커뮤니티지수 1,373,018 시장지수 17,511,3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494,56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3,939,485와 비교해보면 1.86% 하락했다.​​

3위, 포스코케미칼 브랜드는 참여지수 1,892,487 미디어지수 2,767,862 소통지수 2,775,826 커뮤니티지수 3,983,806 시장지수 2,528,2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948,21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0,507,106과 비교해보면 32.75% 상승했다.​

4위, 에코프로 브랜드는 참여지수 3,404,806 미디어지수 1,160,171 소통지수 1,865,788 커뮤니티지수 2,554,706 시장지수 1,304,6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290,08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883,531과 비교해보면 49.49% 상승했다.​​

5위, 삼성SDI 브랜드는 참여지수 663,352 미디어지수 922,480 소통지수 1,012,505 커뮤니티지수 713,923 시장지수 6,808,1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120,36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9,642,828과 비교해보면 4.9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3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에코프로비엠 ( 대표 주재환, 최문호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2차전지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90.88% 상승, 브랜드이슈 68.33% 상승, 브랜드소통 64.44% 상승, 브랜드확산 61.55% 상승, 브랜드시장 6.3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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