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4,912,046개 분석

[이넷뉴스] 2022년 12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6일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LG에너지솔루션 2위 삼성SDI 3위 현대차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8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11월 6일부터 2022년 12월 6일까지의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4,912,04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 167,333,918개와 비교하면 4.5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현대차, LG화학, 기아, LG전자, SK이노베이션, 엘앤에프, 현대모비스, 코스모신소재, SKC, 씨아이에스, 솔루스첨단소재, 보성파워텍, 한온시스템, 엔켐, 명신산업, 현대위아, 포스코 ICT, 동아화성, KEC, 원익피앤이, 삼기, 에스트래픽, 초록뱀이앤엠, LS ELECTRIC, HL만도, 상아프론테크, 삼화콘덴서, 유일에너테크 순이었다. ​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에너지솔루션 ( 대표 권영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4,019,530 미디어지수 4,049,850 소통지수 3,238,332 커뮤니티지수 1,752,092 시장지수 25,450,8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510,69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5,843,282와 비교하면 7.44% 상승했다. ​

​2위, 삼성SDI ( 대표 최윤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53,847 미디어지수 1,737,298 소통지수 1,661,005 커뮤니티지수 708,839 시장지수 9,339,3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300,29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4,972,124와 비교하면 2.19% 상승했다. ​

3위, ​​현대자동차 ( 대표 정의선, 장재훈, 이동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79,854 미디어지수 1,666,411 소통지수 1,820,827 커뮤니티지수 2,474,827 시장지수 6,816,3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558,31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7,569,942와 비교하면 17.14% 하락했다. ​

4위, LG화학 ( 대표 신학철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27,272 미디어지수 1,193,800 소통지수 1,149,419 커뮤니티지수 1,179,492 시장지수 9,653,3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403,38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2,328,971과 비교하면 16.83% 상승했다. ​

5위, 기아 ( 대표 최준영, 송호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50,948 미디어지수 1,474,564 소통지수 1,261,617 커뮤니티지수 1,799,384 시장지수 5,187,8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74,35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573,670과 비교하면 2.59%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2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LG에너지솔루션 ( 대표 권영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 167,333,918개와 비교하면 4.5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20% 상승, 브랜드이슈 11.66% 상승, 브랜드소통 12.92% 상승, 브랜드확산 17.87% 하락, 브랜드시장 3.8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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