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846,087개 분석

[이넷뉴스] 2022년 9월 비철금속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0일 비철금속 관련 상장기업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고려아연 2위 풍산 3위 대창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8월 20일부터 2022년 9월 20일까지의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846,08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8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446,482개와 비교하면 3.64% 증가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고려아연, 풍산, 대창, 조일알미늄, 남선알미늄, 삼아알미늄, 세아메카닉스, 알루코, 현대비앤지스틸, 삼보산업, 서원, 대양금속, 일진다이아, 티플랙스, 이구산업, 태경산업, 대호에이엘, 포스코강판, 태경비케이, 황금에스티, 일야, 조선내화, 한국내화, 아이티센, 피제이메탈, 제일연마, 한창산업, 코센, 디씨엠, 동국알앤에스 순이었다. ​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고려아연 ( 대표 최윤범, 노진수, 백순흠 ) 브랜드는 참여지수 659,016 미디어지수 631,509 소통지수 588,234 커뮤니티지수 732,253 시장지수 11,496,649 사회공헌지수 188,9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296,61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2,579,326과 비교하면 13.65% 상승했다. ​

2위, 풍산 ( 대표 류진, 박우동 )​ 브랜드는 참여지수 485,514 미디어지수 612,874 소통지수 714,270 커뮤니티지수 892,665 시장지수 706,073 사회공헌지수 139,9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51,31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841,522와 비교하면 24.98% 상승했다. ​

3위, 대창 ( 대표 송영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377,987 미디어지수 439,355 소통지수 956,248 커뮤니티지수 706,082 시장지수 122,877 사회공헌지수 55,9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58,535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487,372와 비교하면 6.88% 상승했다. ​

4위, 조일알미늄 ( 대표 이영호, 성원모 ) 브랜드는 참여지수 545,657 미디어지수 557,447 소통지수 550,001 커뮤니티지수 457,847 시장지수 276,941 사회공헌지수 83,2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71,18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566,966과 비교하면 3.73% 하락했다. ​

5위, 남선알미늄 ( 대표 박귀봉, 정순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334,903 미디어지수 350,052 소통지수 347,698 커뮤니티지수 303,731 시장지수 249,593 사회공헌지수 51,0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37,069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562,354와 비교하면 4.78% 상승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9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고려아연 ( 대표 최윤범, 노진수, 백순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고려아연 브랜드는 아연, 연, 금, 은, 동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종합비철금속제련회사로 비철금속을 제련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비철금속 산업은 철강업과 함께 대표적인 국가 기간산업이며, 최근에는 원자재로서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산업이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2년 9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1.73% 하락, 브랜드이슈 0.07% 상승, 브랜드소통 0.21% 하락, 브랜드확산 8.92% 상승, 브랜드시장 5.95% 상승, 브랜드공헌 2.48%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저작권자 © 이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휴 및 보도자료 발송 ▶ news@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