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411,495개 분석

[이넷뉴스] 2022년 11월 비철금속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5일 비철금속 관련 상장기업 ‘2022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고려아연 2위 풍산 3위 남선알미늄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10월 16일부터 2022년 11월 16일까지의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411,49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0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702,530개와 비교하면 4.53% 증가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고려아연, 풍산, 남선알미늄, 조일알미늄, 대창, 삼아알미늄, 태경비케이, 알루코, 이구산업, 동국알앤에스, 삼보산업, 티플랙스, 세아메카닉스, 대양금속, 일야, 일진다이아, 서원, 현대비앤지스틸, 대호에이엘, 태경산업, 한창산업, 황금에스티, 포스코강판, 조선내화, 한국내화, 아이티센, 코센, 피제이메탈, 디씨엠, 제일연마 순이었다. ​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고려아연 ( 대표 최윤범, 노진수, 백순흠 ) 브랜드는 참여지수 481,505 미디어지수 481,551 소통지수 538,536 커뮤니티지수 744,753 시장지수 11,571,105 사회공헌지수 144,0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961,507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3,424,457과 비교하면 4.00% 상승했다. ​

2위, ​풍산 ( 대표 류진, 박우동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8,526 미디어지수 438,541 소통지수 538,261 커뮤니티지수 830,983 시장지수 782,121 사회공헌지수 97,6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86,108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043,132와 비교하면 1.87% 하락했다. ​

3위, 남선알미늄 ( 대표 박귀봉, 정순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600,696 미디어지수 590,608 소통지수 575,671 커뮤니티지수 490,562 시장지수 252,684 사회공헌지수 92,4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02,708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449,332와 비교하면 79.58% 상승했다. ​

4위, 조일알미늄 ( 대표 이영호, 성원모 ) 브랜드는 참여지수 557,321 미디어지수 524,880 소통지수 513,485 커뮤니티지수 420,536 시장지수 265,702 사회공헌지수 73,6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55,57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064,529와 비교하면 23.13% 하락했다. ​

5위, 대창 ( 대표 송영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473,850 미디어지수 226,242 소통지수 105,141 커뮤니티지수 860,067 시장지수 116,508 사회공헌지수 71,0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52,864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461,769와 비교하면 24.73%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1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고려아연 ( 대표 최윤범, 노진수, 백순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2022년 11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0.95% 상승, 브랜드이슈 6.41% 상승, 브랜드소통 3.84% 하락, 브랜드확산 19.43% 상승, 브랜드시장 3.56% 상승, 브랜드공헌 4.88%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저작권자 © 이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휴 및 보도자료 발송 ▶ news@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