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3,168,250개 분석

[이넷뉴스] 2023년 1월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8일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두산에너빌리티 2위 한국전력 3위 현대건설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4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12월 18일부터 2023년 1월 18일까지의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3,168,25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2월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5,020,951개와 비교하면 13.9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한국전력, 현대건설, 대한전선, 한전기술, 대우건설, GS건설, 한전KPS, DL이앤씨, LS ELECTRIC, 에이프로젠, DL, 효성중공업, 한신기계, 한전산업, 강원에너지, 보성파워텍, 우리기술, 지투파워, 조광ILI, 비에이치아이, 광명전기, 성광벤드, 태광, 일진파워, 하이록코리아, 이엠코리아, 오르비텍, 우진, 에너토크 순이었다.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1,497,962 미디어지수 2,208,222 소통지수 2,182,182 커뮤니티지수 1,607,952 시장지수 8,356,8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853,13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9,028,469와 비교해보면 16.69% 하락했다.
2위, 한국전력 브랜드는 참여지수 803,699 미디어지수 1,090,695 소통지수 1,159,950 커뮤니티지수 1,477,631 시장지수 10,526,0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057,99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4,911,667과 비교해보면 0.98% 상승했다.
3위, 현대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357,753 미디어지수 491,060 소통지수 520,805 커뮤니티지수 859,794 시장지수 3,511,9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41,37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327,784와 비교해보면 9.27% 하락했다.
4위, 대한전선 브랜드는 참여지수 515,387 미디어지수 751,653 소통지수 755,050 커뮤니티지수 1,020,487 시장지수 1,608,4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51,03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863,922와 비교해보면 32.24% 하락했다.
5위, 한전기술 브랜드는 참여지수 215,941 미디어지수 327,083 소통지수 352,891 커뮤니티지수 818,503 시장지수 1,895,9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10,39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620,923과 비교해보면 0.2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원자력발전 상장기업 브랜드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두산에너빌리티 ( 대표 박지원, 정연인, 박상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원자력발전 상장기업 브랜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22.94% 하락, 브랜드이슈 21.38% 하락, 브랜드소통 23.07% 하락, 브랜드확산 25.84% 하락, 브랜드시장 3.2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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