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설비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29,730,784개 분석

[이넷뉴스] 2023년 3월 전력설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3일 전력설비 상장기업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두산에너빌리티 2위 한국전력 3위 대한전선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력설비 상장기업 27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2월 3일부터 2023년 3월 3일까지의 전력설비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29,730,78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전력설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891,084개와 비교하면 3.7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전력설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전력설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한국전력, 대한전선, 한전KPS, LS, 보성파워텍, 현대일렉트릭, 효성중공업, 한전산업, LS전선아시아, LS ELECTRIC, 광명전기, 이화전기, 지투파워, 대원전선, 일진전기, 선도전기, 제일전기공업, 비츠로테크, 제룡전기 , 가온전선, 서전기전, 에이루트, 세명전기, 제룡산업, 피앤씨테크, 금화피에스시 순이었다.
1위,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2,225,756 미디어지수 2,460,890 소통지수 2,422,446 커뮤니티지수 983,505 시장지수 689,5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82,13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9,040,170과 비교해보면 2.85% 하락했다.
2위, 한국전력 브랜드는 참여지수 817,636 미디어지수 1,692,283 소통지수 881,396 커뮤니티지수 2,648,703 시장지수 776,8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16,83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650,145와 비교해보면 21.19% 하락했다.
3위, 대한전선 브랜드는 참여지수 756,132 미디어지수 843,515 소통지수 818,423 커뮤니티지수 1,692,692 시장지수 127,9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38,73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179,183과 비교해보면 1.42% 상승했다.
4위, 한전KPS 브랜드는 참여지수 159,401 미디어지수 236,907 소통지수 174,447 커뮤니티지수 549,233 시장지수 100,3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20,32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301,177과 비교해보면 6.21% 하락했다.
5위, LS 브랜드는 참여지수 92,296 미디어지수 216,574 소통지수 105,959 커뮤니티지수 465,608 시장지수 147,2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27,67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001,788과 비교해보면 2.5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전력설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두산에너빌리티 ( 대표 박지원, 정연인, 박상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력설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5.39% 하락, 브랜드이슈 0.60% 하락, 브랜드소통 2.47% 하락, 브랜드확산 5.83% 하락, 브랜드시장 4.1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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