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9,977,961개 분석

[이넷뉴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CJ제일제당 2위 오리온 3위 농심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식품 상장기업 6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11월 19일부터 2022년 12월 19일까지의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9,977,96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1,040,256개와 비교하면 2.0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2년 12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CJ제일제당, 오리온, 농심, 오뚜기, 풀무원, 동서, 롯데제과, 하림, 매일유업, 한일사료, 동원산업, 빙그레, 팜스토리, 대상, 대주산업, 삼양식품, 대한제당, 정다운, 남양유업, 고려산업, 동원F&B, 마니커, 서울식품, 교촌에프앤비, 샘표, 미래생명자원, 삼양사, 이지바이오, SPC삼립, 팜스코 순이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J제일제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162,508 미디어지수 522,135 소통지수 294,966 커뮤니티지수 1,104,526 시장지수 2,010,214 사회공헌지수 45,5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39,94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035,097과 비교해보면 2.60% 상승했다.
2위, 오리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162,743 미디어지수 467,649 소통지수 512,783 커뮤니티지수 860,063 시장지수 1,649,340 사회공헌지수 49,5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02,12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346,190과 비교해보면 10.64% 상승했다.
3위, 농심 브랜드는 참여지수 167,198 미디어지수 447,697 소통지수 445,839 커뮤니티지수 988,405 시장지수 730,877 사회공헌지수 51,9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31,93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761,181과 비교해보면 2.56% 상승했다.
4위, 오뚜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170,012 미디어지수 351,887 소통지수 596,325 커뮤니티지수 876,562 시장지수 651,649 사회공헌지수 52,4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98,88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902,800과 비교해보면 7.02% 하락했다.
5위, 풀무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223,948 미디어지수 446,968 소통지수 446,817 커뮤니티지수 893,058 시장지수 156,316 사회공헌지수 56,6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23,77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689,694와 비교해보면 17.3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2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CJ제일제당 ( 대표 손경식, 최은석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7.81% 하락, 브랜드이슈 4.07% 하락, 브랜드소통 2.78% 하락, 브랜드확산 2.90% 하락, 브랜드시장 4.44% 상승, 브랜드공헌 2.6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4위에 오른 오뚜기는 지난 5일 ‘2022 한국장애인인권상’ 시상식에서 민간기업부문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오뚜기는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통해 경제적 자립 기회를 제공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이어왔다.
2012년부터는 장애인 학교와 장애인 재활센터를 운영하는 밀알복지재단의 굿윌스토어와 손잡고 ▲오뚜기 선물세트 임가공 위탁 ▲굿윌스토어 매장에 오뚜기 제품 기증 ▲사내 물품 나눔 캠페인 ▲임직원 자원봉사활동 등을 하고 있다.
2012년 9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오뚜기가 굿윌스토어에 임가공을 위탁한 선물세트는 총 719만 세트이고, 기증한 제품은 약 34억 원이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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