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992,699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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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넷뉴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엔씨소프트 2위 크래프톤 3위 넷마블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31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2년 11월 14일부터 2022년 12월 14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992,699개를 분석했다. 지난 11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235,919개와 비교하면 5.4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12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엔씨소프트, 크래프톤, 넷마블, 펄어비스, 넥슨게임즈, 골프존, 미스터블루, 엠게임, 컴투스, 네오위즈, 데브시스터즈, 조이시티, 룽투코리아, 액션스퀘어, 더블유게임즈, 웹젠, 넵튠, 위메이드, 플레이위드, 썸에이지, 드래곤플라이, 한빛소프트, 미투온, 위메이드맥스, 액토즈소프트, 모비릭스, 베스파, 미투젠, 위메이드플레이, 코원플레이 순으로 분석됐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엔씨소프트 ( 대표 김택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8,523 소통지수 721,170 커뮤니티지수 1,337,765 사회공헌지수 32,541 시장지수 3,695,1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25,16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639,772와 비교하면 10.38% 상승했다. ​

2위, ​크래프톤 ( 대표 김창한 ) 브랜드는 참여지수 549,896 소통지수 785,192 커뮤니티지수 1,051,993 사회공헌지수 39,836 시장지수 3,191,7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18,69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278,877과 비교하면 6.44% 상승했다. ​

3위, 넷마블 ( 대표 권영식, 도기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383,207 소통지수 516,176 커뮤니티지수 993,644 사회공헌지수 43,351 시장지수 1,582,1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18,56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420,131과 비교하면 2.88% 상승했다. ​

4위, 펄어비스 ( 대표 허진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6,917 소통지수 455,489 커뮤니티지수 560,123 사회공헌지수 57,605 시장지수 1,003,2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93,35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359,804와 비교하면 1.42% 상승했다. ​

5위, 넥슨게임즈 ( 대표 박용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6,306 소통지수 354,147 커뮤니티지수 682,537 사회공헌지수 29,609 시장지수 322,8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15,49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896,992와 비교하면 14.84%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2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엔씨소프트 ( 대표 김택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16.56% 상승, 브랜드소통 9.23% 상승, 브랜드확산 11.89% 상승, 브랜드공헌 20.45% 하락, 브랜드시장 2.6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지난 12일 엔씨소프트는 자사의 게임 데이터들을 오픈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로 공개했다고 밝혔다.

엔씨(NC)가 공개한 게임 데이터는 리니지2M의 ▲아이템 정보 ▲아이템 시세 데이터 ▲아이템 검색 등이다. 게임 데이터의 종류와 대상 게임은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게임 데이터 외에 엔씨(NC)가 개발하고 있는 다양한 기술들도 오픈 API로 제공한다.

엔씨(NC) 엄세웅 플랫폼센터장은 “이번에 공개한 오픈 API를 통해 다양한 채널에서 정확한 게임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게임 데이터의 외부 공개를 통해 게임 생태계 전체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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