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4,701,223개 분석

이넷뉴스 = 2023년 4월 비철금속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8일 비철금속 관련 상장기업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고려아연 2위 조일알미늄 3위 삼아알미늄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3년 3월 18일부터 2023년 4월 18일까지의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4,701,22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3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649,800개와 비교하면 37.9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고려아연, 조일알미늄, 삼아알미늄, 풍산, 태경비케이, 대창, 남선알미늄, 세아메카닉스, 이구산업, 알루코, 현대비앤지스틸, 코센, 아이티센, 황금에스티, 태경산업, 일야, 서원, 포스코스틸리온, 일진다이아, 대호에이엘, 대양금속, 조선내화, 동국알앤에스, 티플랙스, 삼보산업, 파버나인, 피제이메탈, 한창산업, 디씨엠, 한국내화 순이었다. ​

1위, 고려아연 브랜드는 참여지수 595,593 미디어지수 584,155 소통지수 970,758 커뮤니티지수 845,286 시장지수 9,822,360 사회공헌지수 171,8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90,00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4,139,588과 비교해보면 8.13% 하락했다.​

​2위, 조일알미늄 브랜드는 참여지수 1,635,147 미디어지수 1,564,870 소통지수 1,513,917 커뮤니티지수 1,220,931 시장지수 388,391 사회공헌지수 276,8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00,14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679,279와 비교해보면 293.03% 상승했다.​​

3위, 삼아알미늄 브랜드는 참여지수 995,814 미디어지수 1,118,881 소통지수 1,111,972 커뮤니티지수 911,195 시장지수 986,572 사회공헌지수 206,5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31,02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308,412와 비교해보면 130.94% 상승했다.​

​4위, 풍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514,310 미디어지수 598,732 소통지수 704,537 커뮤니티지수 963,874 시장지수 986,853 사회공헌지수 131,5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99,823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019,646과 비교해보면 2.98% 하락했다.​

5위, 태경비케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642,978 미디어지수 596,594 소통지수 581,659 커뮤니티지수 475,512 시장지수 248,001 사회공헌지수 156,1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00,88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750,864와 비교해보면 259.7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4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고려아연 ( 대표 최윤범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2023년 4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76.60% 상승, 브랜드이슈 70.91% 상승, 브랜드소통 68.59% 상승, 브랜드확산 44.11% 상승, 브랜드시장 0.84% 하락, 브랜드공헌 85.7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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