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649,800개 분석

[이넷뉴스] 2023년 3월 비철금속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7일 비철금속 관련 상장기업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고려아연 2위 풍산 3위 삼아알미늄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3년 2월 17일부터 2023년 3월 17일까지의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649,80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2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446,482개와 비교하면 11.2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고려아연, 풍산, 삼아알미늄, 남선알미늄, 조일알미늄, 대창, 세아메카닉스, 알루코, 서원, 삼보산업, 대양금속, 태경비케이, 일진다이아, 포스코스틸리온, 티플랙스, 현대비앤지스틸, 황금에스티, 이구산업, 일야, 조선내화, 동국알앤에스, 코센, 대호에이엘, 태경산업, 아이티센, 한국내화, 디씨엠, 피제이메탈, 제일연마, 파버나인 순이었다. ​

1위, 고려아연 브랜드는 참여지수 578,826 미디어지수 570,033 소통지수 824,511 커뮤니티지수 1,080,269 시장지수 10,920,009 사회공헌지수 165,9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139,58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2,086,676과 비교해보면 16.98% 상승했다.​​

2위, 풍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509,571 미디어지수 629,853 소통지수 735,611 커뮤니티지수 1,018,106 시장지수 988,164 사회공헌지수 138,3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19,64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920,133과 비교해보면 2.54% 상승했다.​​

3위, 삼아알미늄 브랜드는 참여지수 425,372 미디어지수 446,908 소통지수 450,728 커뮤니티지수 368,131 시장지수 546,295 사회공헌지수 70,9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08,41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322,025와 비교해보면 0.59% 하락했다.​​

4위, 남선알미늄 브랜드는 참여지수 456,718 미디어지수 449,639 소통지수 441,845 커뮤니티지수 359,433 시장지수 284,059 사회공헌지수 60,8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52,58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880,820과 비교해보면 9.13% 상승했다.​​

5위, 조일알미늄 브랜드는 참여지수 374,925 미디어지수 351,650 소통지수 351,552 커뮤니티지수 283,547 시장지수 263,923 사회공헌지수 53,6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79,27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466,384와 비교해보면 14.5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3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고려아연 ( 대표 최윤범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2023년 3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16.96% 상승, 브랜드이슈 14.80% 상승, 브랜드소통 14.28% 상승, 브랜드확산 6.26% 상승, 브랜드시장 9.01% 상승, 브랜드공헌 17.5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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