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58,750,954개 분석

[이넷뉴스] 2022년 10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6일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2022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LG에너지솔루션 2위 현대자동차 3위 기아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8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9월 6일부터 2022년 10월 6일까지의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58,750,95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9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 174,764,039개와 비교하면 9.16%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LG에너지솔루션, 현대차, 기아, 삼성SDI, LG화학, LG전자, SK이노베이션, 현대모비스, 엘앤에프, 코스모신소재, 우리산업, 삼기, 씨아이에스, SKC, 명신산업, 엔켐, 만도, 한온시스템, 보성파워텍, 솔루스첨단소재, 현대위아, 스카이이앤엠, KEC, 영화테크, 포스코 ICT, 삼보모터스, 한국앤컴퍼니, 유일에너테크, 캠시스, 원익피앤이 순이었다. ​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에너지솔루션 ( 대표 권영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3,587,409 미디어지수 3,282,384 소통지수 3,066,884 커뮤니티지수 1,261,776 시장지수 19,404,6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603,118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3,531,211과 비교하면 8.73% 하락했다. ​

​2위, 현대자동차 ( 대표 정의선, 장재훈, 이동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91,772 미디어지수 1,528,942 소통지수 1,693,386 커뮤니티지수 4,638,525 시장지수 7,155,2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607,834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7,569,555와 비교하면 5.47% 하락했다. ​

3위, ​기아 ( 대표 최준영, 송호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75,132 미디어지수 1,394,884 소통지수 1,195,393 커뮤니티지수 1,553,216 시장지수 5,505,4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24,104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1,987,170과 비교하면 7.20% 하락했다. ​

4위, 삼성SDI ( 대표 최윤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9,110 미디어지수 1,116,763 소통지수 1,087,780 커뮤니티지수 483,211 시장지수 7,132,7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979,631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2,675,164와 비교하면 13.38% 하락했다. ​

5위, LG화학 ( 대표 신학철 ) 브랜드는 참여지수 585,752 미디어지수 633,142 소통지수 633,015 커뮤니티지수 712,617 시장지수 7,309,1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873,722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1,129,388과 비교하면 11.2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0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LG에너지솔루션 ( 대표 권영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LG에너지솔루션 브랜드는 LG그룹 계열의 전지사업 전문업체이다. EV, ESS, IT기기, LEV 등에 적용되는 전지 관련 제품의 연구, 개발,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EV용 배터리의 경우 경쟁사 대비 앞선 개발과 공급 및 높은 에너지 밀도 등의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Global 자동차OEM 대부분을 고객으로 확보했다. 주요제품은 EV용 배터리, ESS용 배터리, 소형 application용 배터리 등으로 구분된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

이어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9.81% 하락, 브랜드이슈 10.16% 하락, 브랜드소통 9.74% 하락, 브랜드확산 11.61% 하락, 브랜드시장 11.4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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