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4,764,039개 분석

[이넷뉴스] 2022년 9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9일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LG에너지솔루션 2위 현대자동차 3위 삼성SDI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8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8월 19일부터 2022년 9월 19일까지의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4,764,03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8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 173,247,802개와 비교하면 0.8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LG에너지솔루션, 현대자동차, 삼성SDI, 기아, LG화학, LG전자, 현대모비스, 엘앤에프, SK이노베이션, 코스모신소재, 우리산업, 씨아이에스, 보성파워텍, SKC, 명신산업, 현대위아, 한온시스템, 만도, 삼기, 솔루스첨단소재, 엔켐, 유일에너테크, 스카이이앤엠, KEC, 포스코 ICT, 영화테크, 캠시스, 에스트래픽, 아모그린텍, 화신 순이었다.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에너지솔루션 ( 대표 권영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59,216 미디어지수 3,376,235 소통지수 3,152,644 커뮤니티지수 1,253,666 시장지수 22,089,4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531,211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2,845,300과 비교하면 2.09% 상승했다.
2위, 현대자동차 ( 대표 정의선, 장재훈, 이동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59,679 미디어지수 1,755,157 소통지수 1,900,071 커뮤니티지수 4,042,400 시장지수 8,012,2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569,555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7,349,276과 비교하면 1.27% 상승했다.
3위, 삼성SDI ( 대표 최윤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97,747 미디어지수 1,156,689 소통지수 1,124,311 커뮤니티지수 1,473,543 시장지수 7,722,8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675,164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1,915,408과 비교하면 6.38% 상승했다.
4위, 기아 ( 대표 최준영, 송호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24,212 미디어지수 1,526,025 소통지수 1,316,490 커뮤니티지수 1,387,284 시장지수 6,133,1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987,17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2,473,910과 비교하면 3.90% 하락했다.
5위, LG화학 ( 대표 신학철 ) 브랜드는 참여지수 672,138 미디어지수 710,212 소통지수 704,681 커뮤니티지수 679,600 시장지수 8,362,7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29,388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2,367,582와 비교하면 10.0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9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LG에너지솔루션 ( 대표 권영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LG에너지솔루션 브랜드는 LG그룹 계열의 전지사업 전문업체이다. EV, ESS, IT기기, LEV 등에 적용되는 전지 관련 제품의 연구, 개발,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EV용 배터리의 경우 경쟁사 대비 앞선 개발과 공급 및 높은 에너지 밀도 등의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Global 자동차OEM 대부분을 고객으로 확보했다. 주요제품은 EV용 배터리, ESS용 배터리, 소형 application용 배터리 등으로 구분된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4.53% 하락, 브랜드이슈 3.75% 하락, 브랜드소통 2.10% 하락, 브랜드확산 26.34% 상승, 브랜드시장 0.0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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