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4,714,793개 분석

[이넷뉴스]  2022년 9월 원자력 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1일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두산에너빌리티(구 두산중공업) 2위 한국전력(한전) 3위 현대건설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4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8월 21일부터 2022년 9월 21일까지의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4,714,79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2,985,572개와 비교하면 9.97%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한국전력, 현대건설, 대한전선, 한전기술, 대우건설, GS건설, 한전KPS, 조광ILI, DL이앤씨, 지투파워, 보성파워텍, LS ELECTRIC, 우리기술, DL, 에이프로젠, 한신기계, 비에이치아이, 성광벤드, 강원에너지, 효성중공업, 일진파워, 우진, 태광, 오르비텍, 한전산업, 이엠코리아, 하이록코리아, SNT에너지, 광명전기 순이었다.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에너빌리티 ( 대표 박지원, 정연인, 박상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905,384 미디어지수 988,518 소통지수 1,142,634 커뮤니티지수 1,158,123 시장지수 8,970,9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165,59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8,821,905와 비교하면 30.05% 하락했다.

2위, 한국전력 ( 대표 정승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468,507 미디어지수 339,942 소통지수 519,964 커뮤니티지수 519,769 시장지수 10,472,3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320,49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4,229,487과 비교하면 13.42% 하락했다.

​3위, 현대건설 ( 대표 윤영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411,079 미디어지수 465,404 소통지수 494,212 커뮤니티지수 527,282 시장지수 4,033,6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31,61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599,771과 비교하면 10.12% 하락했다.

​4위, 대한전선 ( 대표 나형균 ) 브랜드는 참여지수 773,580 미디어지수 976,361 소통지수 973,584 커뮤니티지수 928,918 시장지수 1,676,1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28,57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065,149와 비교하면 31.08% 상승했다. ​

5위, 한전기술 ( 대표 김성암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0,070 미디어지수 438,279 소통지수 453,274 커뮤니티지수 375,896 시장지수 1,947,1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04,69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509,609와 비교하면 0.1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9월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니 브랜드소비 7.67% 하락, 브랜드이슈 9.19% 하락, 브랜드소통 0.32% 하락, 브랜드확산 4.19% 하락, 브랜드시장 13.3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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