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목) 오후, 충주뿌리산업단지 中企와 현장 간담회 개최
㈜태정기공 등 11개사 탄소중립·ESG경영 선언···업계 확산 위해 노력

[이넷뉴스 이효민 기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김학도, 중진공)은 14일(목) 충북 충주시에 위치한 ㈜태정기공(대표이사 신태수)에서 충주뿌리산업특화단지협의회(회장 신태수, 협의회)와 탄소중립·ESG경영 간담회 및 동참 선언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이종배 국회의원,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 김두환 충주시 부시장, 신태수 협의회장 및 회원사 대표 등 관계자 12명이 함께했다.
중진공은 올해부터 중소기업중앙회와 협력해 업종과 기업단지 중심의 탄소중립·ESG 선도 사례를 발굴하고 있다. 지난 5월 경기 안산시에 소재한 반월표면처리사업협동조합을 시작으로, 주조·표면처리·소성가공·열처리 등 고탄소 배출업종이 주를 이루는 충주뿌리산업특화단지 기업을 대상으로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
행사는 ▲충북뿌리기업협의회 회원사를 대상으로 수행한 탄소중립수준진단 성과보고 ▲제조 현장의 탄소중립을 지원하는 중진공 정책사업 소개 ▲고효율 시설 도입, 협동화 정책자금 등 중소기업 지원 정책에 대한 질의응답 ▲기업 경영 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현장 소통 간담회 순으로 진행됐다.
아울러 신태수 협의회장과 회원사 대표들은 ‘탄소중립·ESG경영’ 동참을 선언하며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사회와의 공존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김학도 이사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은 간담회와 선언식에 이어 ㈜태정기공의 생산 현장을 찾아 제조 공정을 둘러보고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1991년 설립된 ㈜태정기공은 자동차용 냉간단조 부품 제조 전문기업으로, 부품 국산화를 통해 국내 자동차 산업 경쟁력 확보에 기여하고 있다.
이종배 국회의원은 “올해 탄소중립기본법 시행에 따라 탄소중립과 ESG 경영은 중소기업에게도 매우 중요한 과제”라면서, “오늘 기업들의 의견을 반영해 기업 경쟁력 강화에 필요한 정책 지원은 확대하고 잘못된 규제는 개선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김학도 이사장은 “중진공은 탄소중립·ESG진단을 통해 업종별 탄소저감 및 ESG경영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있다”며, “중소기업 맞춤형 정책을 통해 환경규제와 ESG경영 확산 등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에 국내 중소벤처기업이 대응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넷뉴스=이효민 기자] hyomin7@enetnews.co.kr
- 중진공, 스케일업금융 발행····1240억 원 규모 '깜짝'
- 중기부 조주현 차관, ‘원전 중소기업’ 발걸음 '눈길'
- 중진공, 제조 소기업에 혁신바우처 120억 '통큰 지원'
- 중진공-8개 기관 맞손∙∙∙강원도 액화수소 ‘쑥쑥’ 키운다
- 중진공, ‘탄소중립·ESG경영 간담회 및 동참 선언식’ 개최
- 중진공, 미래차 전환 이끈다∙∙∙”민간∙공공 협업 성공사례 만들 것”
- 중진공, ‘수출바우처 매칭페어’ 참여기업 모집∙∙∙19일 마감
- 중진공-중기중앙회, 중소기업 ‘ESG∙탄소중립’ 위해 두손 꽉 잡았다
- 중진공, 인력양성 대학 사업 국제인증 취득 ‘정책 품질 제고’
- ESG 비전 내세운 ‘중진공’, 현대삼호중공업과 'ESG 생태계' 조성한다
- 중진공, '수해·태풍 피해기업' 대상 재해신속지원단 운영
- 중진공, 민·관 손잡고 유망 中企 동남아 시장 진출 기반 조성
-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 투자 귀재 '짐 로저스'와 전격 만남···무슨 얘기 나눴나
- 중진공-KTL, "중소벤처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지원"
- 중진공 김학도 이사장, 베트남 중앙당 상임서기 만나···어떤 얘기 나눴나
- 중기부-중진공, 성실경영 심층평가 기업 모집···실패기업인 재도전 지원
- 중진공, ‘K-기업가정신센터’로 경남지역 관광에 날개 단다
- 중진공-중기융합중앙회, 간담회···‘중소기업 정책지원 방안’ 모색
- 중진공, 전국 지역발전 주도할 우수인재에 '중진공감 장학금 전달'
- 중기중앙회, 협동조합 컨설팅지원단 확대 개편
- 중소기업 91%, 대중소 상생형(삼성) 스마트공장 '만족'
기사제휴 및 보도자료 발송 ▶ news@enetnews.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