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7,265,588개 분석

[이넷뉴스] 2023년 1월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9일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한화솔루션 2위 한국전력 3위 LG전자 순으로 나타났다.​​ ​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5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12월 19일부터 2023년 1월 19일까지의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7,265,58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2월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040,289개와 비교하면 5.54%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한화솔루션, 한국전력, LG전자, 한국조선해양, OCI, 한화, SKC, 대주전자재료, 나노신소재, 한미반도체, KCC, 원익IPS, 코오롱글로벌, 신성이엔지, 주성엔지니어링, 현대에너지솔루션, 지투파워, 에스와이, LS ELECTRIC, 대한그린파워, 다원시스, 에스에프에이, 코미코, 도화엔지니어링, 티씨케이, 대명에너지, 톱텍, 제우스, 레이크머티리얼즈, 테스 순이었다. ​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솔루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743,048 미디어지수 1,567,113 소통지수 2,107,511 커뮤니티지수 1,817,550 시장지수 1,972,8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08,06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142,533과 비교해보면 14.92% 상승했다.​​

2위, 한국전력 브랜드는 참여지수 803,699 미디어지수 1,087,453 소통지수 1,117,956 커뮤니티지수 1,051,535 시장지수 2,976,5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37,16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141,941과 비교해보면 36.86% 상승했다.​​

3위, LG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858,636 미디어지수 781,185 소통지수 711,474 커뮤니티지수 784,370 시장지수 3,681,5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17,22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273,772와 비교해보면 29.27% 상승했다.​

​4위, 한국조선해양 브랜드는 참여지수 230,884 미디어지수 324,530 소통지수 325,411 커뮤니티지수 308,698 시장지수 1,272,4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61,93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426,551과 비교해보면 1.46% 상승했다.​​

5위, OCI 브랜드는 참여지수 247,438 미디어지수 340,550 소통지수 379,923 커뮤니티지수 252,705 시장지수 462,6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83,23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472,586과 비교해보면 31.9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태양광 에너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화솔루션 ( 대표 이구영, 김동관, 김은수, 남이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태양광 에너지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15.74% 하락, 브랜드이슈 8.25% 하락, 브랜드소통 3.06% 하락, 브랜드확산 0.47% 하락, 브랜드시장 3.5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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