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040,289개 분석

[이넷뉴스] 2022년 12월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0일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한화솔루션 2위 LG전자 3위 한국전력 순으로 나타났다.​​ ​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5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11월 20일부터 2022년 12월 20일까지의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040,28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1월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5,991,363개와 비교하면 10.63%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한화솔루션, LG전자, 한국전력, OCI, 한국조선해양, 코오롱글로벌, 한화, SKC, 에스와이, 한미반도체, 대주전자재료, 나노신소재, 원익IPS, 지투파워, 현대에너지솔루션, KCC, 신성이엔지, 주성엔지니어링, 도화엔지니어링, LS ELECTRIC, 대명에너지, 코미코, 다원시스, 에스에프에이, 혜인, 다스코, 티씨케이, 톱텍, 레이크머티리얼즈, 제우스 순이었다. ​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솔루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5,722 미디어지수 1,352,065 소통지수 1,476,787 커뮤니티지수 1,090,776 시장지수 2,217,1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42,53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286,534와 비교해보면 13.81% 하락했다.​​

2위, LG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440,676 미디어지수 488,203 소통지수 417,470 커뮤니티지수 451,031 시장지수 3,476,3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73,77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615,504와 비교해보면 20.28% 하락했다.​​

3위, 한국전력 브랜드는 참여지수 661,154 미디어지수 401,669 소통지수 430,781 커뮤니티지수 512,355 시장지수 3,135,9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41,94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487,158과 비교해보면 6.29% 하락했다.​​

4위, OCI 브랜드는 참여지수 362,588 미디어지수 486,458 소통지수 522,660 커뮤니티지수 562,659 시장지수 538,2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72,58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232,620과 비교해보면 10.75% 상승했다.​​

5위, 한국조선해양 브랜드는 참여지수 224,438 미디어지수 322,669 소통지수 323,070 커뮤니티지수 307,409 시장지수 1,248,9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26,55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745,357과 비교해보면 11.6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태양광 에너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화솔루션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태양광 에너지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6.82% 하락, 브랜드이슈 17.13% 하락, 브랜드소통 12.81% 하락, 브랜드확산 18.53% 하락, 브랜드시장 2.3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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