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124,820개 분석

[이넷뉴스] 2023년 4월 전기차 충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7일 전기차 충전 관련 상장기업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 발표에 따르면 1위 현대차 2위 LG전자 3위 기아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기차 충전 관련 상장기업 1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3년 3월 17일부터 2023년 4월 17일까지의 전기차 충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124,82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의 지난 3월 전기차 충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759,217개와 비교하면 26.7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전기차 충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전기차 충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현대차, LG전자, 기아, 포스코 ICT, 와이투솔루션, 와이엠텍, 동양이엔피, 대유플러스, SK네트웍스, 원익피앤이, 휴맥스, LG헬로비전, 휴맥스홀딩스, 에스트래픽, 아이엘사이언스, 디스플레이텍, 신세계 I&C, 알티캐스트, 윌링스 순이었다. ​

전기차 충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차 브랜드는 참여지수 900,166 미디어지수 1,663,731 소통지수 1,658,533 커뮤니티지수 2,110,490 시장지수 1,431,4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64,40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7,791,653과 비교해보면 0.35% 하락했다.​​

2위, LG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1,389,452 미디어지수 1,417,115 소통지수 1,205,647 커뮤니티지수 2,259,370 시장지수 681,4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53,043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185,063과 비교해보면 12.42% 상승했다.​​

3위, 기아 브랜드는 참여지수 924,140 미디어지수 1,578,646 소통지수 756,723 커뮤니티지수 1,069,213 시장지수 1,200,4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29,14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421,800과 비교해보면 25.04% 상승했다.​​

4위, 포스코 ICT 브랜드는 참여지수 722,727 미디어지수 796,425 소통지수 502,607 커뮤니티지수 339,721 시장지수 55,6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17,17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773,028과 비교해보면 212.69% 상승했다.​​

5위, 와이투솔루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125,760 미디어지수 132,895 소통지수 152,898 커뮤니티지수 678,762 시장지수 6,5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96,84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45,585와 비교해보면 346.6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전기차 충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차 ( 대표 정의선, 장재훈, 이동석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기차 충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18.91% 상승, 브랜드이슈 29.30% 상승, 브랜드소통 12.40% 상승, 브랜드확산 56.18% 상승, 브랜드시장 3.2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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