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6,958,326개를 분석

[이넷뉴스]  2022년 9월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2일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한화솔루션 2위 LG전자 3위 한국전력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5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8월 22일부터 2022년 9월 22일까지의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6,958,32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8월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9,119,458개와 비교하면 3.66%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한화솔루션, LG전자, 한국전력, 한국조선해양, OCI, 한화, 신성이엔지, 현대에너지솔루션, SKC, 지투파워, 대명에너지, 대주전자재료, 한미반도체, 나노신소재, KCC, 에스에너지, 원익IPS, 주성엔지니어링, 코미코, 레이크머티리얼즈, 다원시스, LS ELECTRIC, 도화엔지니어링, 에스에프에이, 혜인, 다스코, 티씨케이, SDN, 대한그린파워, 톱텍 순이었다. ​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솔루션 ( 대표 이구영, 류두형, 김동관, 김은수, 남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70,041 미디어지수 1,239,103 소통지수 2,247,315 커뮤니티지수 1,635,993 시장지수 2,280,5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972,985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7,854,349와 비교하면 26.97% 상승했다. ​

2위, LG전자 ( 대표 조주완, 배두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691,334 미디어지수 865,874 소통지수 899,286 커뮤니티지수 825,617 시장지수 3,472,5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54,62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143,760과 비교하면 9.94% 상승했다. ​

3위, 한국전력 ( 대표 정승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468,507 미디어지수 638,515 소통지수 674,337 커뮤니티지수 716,575 시장지수 2,968,9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66,857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434,123과 비교하면 15.03% 하락했다. ​

4위, 한국조선해양 ( 대표 가삼현, 정기선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4,905 미디어지수 419,581 소통지수 419,030 커뮤니티지수 388,586 시장지수 1,399,6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21,732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068,746과 비교하면 4.79% 하락했다. ​

5위, OCI ( 대표 백우석, 이우현, 김택중 ) 브랜드는 참여지수 454,004 미디어지수 615,151 소통지수 650,514 커뮤니티지수 443,706 시장지수 586,7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50,114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958,669와 비교하면 7.05%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9월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한화솔루션 ( 대표 이구영, 류두형, 김동관, 김은수, 남이현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한화솔루션 브랜드는 2020년 1월, 한화케미칼과 한화큐셀앤드첨단소재가 통합되어 탄생한 회사로 산업용소재, 전자소재, 태양광소재를 주요제품으로 하며, 태양광 관련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2년 9월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4.44% 하락, 브랜드이슈 17.22% 하락, 브랜드소통 2.79% 상승, 브랜드확산 4.81% 상승, 브랜드시장 7.67%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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