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분야 상생협력 활성화를 위한 공동투자기금 조성 협약’ 체결

[이넷뉴스] 한국수력원자력과 중소벤처기업부가 원전 분야 중소기업 지원에 나선다.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정재훈, 한수원)과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 중기부)는 10일 울산 한국수력원자력 인재개발원에서 ‘원전 분야 상생협력 활성화를 위한 공동투자기금 조성 협약’을 체결했다. 체결식에는 조주현 중기부 차관과 박상형 한수원 부사장 등 관계자 10여 명이 자리했다.
체결식에서는 원전 분야 대∙중소기업 및 관계기관들과 2022년 원전 분야 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계획을 논의하고 확정지었다.
중기부가 발표한 ’원전 분야 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계획‘은 일감 절벽에 직면한 중소기업들의 자생력과 활력을 키우기 위해 마련됐다.
중기부는 원전 분야 중소기업의 기술력 회복을 통한 자생력 제고와 디지털 기반의 미래경쟁력 확보 지원을 위해 지난 7월 12일부터 ’원전 분야 중소기업 기술혁신 연구반‘을 가동해왔다. 연구반은 원전 분야 대기업, 중소기업, 연구소, 대학, 협‧단체 전문가 13명으로 구성됐다.
중기부는 연구반이 매출‧인력 증감현황, 기업의 기술개발 수요와 기술‧시장 동향 등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기반으로 제안한 51개의 중점품목을 확정했다.
중점품목의 기술개발에는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에 30억 원, 중소기업기술혁신개발사업 150억 원과 중소기업상용화기술개발사업 35억 원 등 총 215억 원의 지원이 이뤄진다. 자세한 사업계획은 8월 11일 공고된다.

중기부와 한수원은 3년간 72억 원(한수원 36억 원, 중기부 36억 원)의 ‘공동투자형 기술개발 투자기금’을 조성한다. 양 기관은 이 기금을 기반으로 국내 원전 핵심 부품 및 기자재 기술개발이 가능한 중소기업을 발굴해 공동 지원한다. 이를 통해 원전 분야 중소기업의 경쟁력 확보 및 원전 생태계 활성화에 힘을 모은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한수원은 우수 개발제품을 국내 원전에 적극 활용해 기술과 성능을 증명하고, 이를 통해 중소기업 제품의 해외 수출을 지원하는 등 중소기업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는 데에도 힘쓸 예정이다.
중기부 조주현 차관은 건설 중인 신고리 5‧6호기와 현재 운영 중인 고리 2호기 및 영구정지된 고리 1호기를 살펴보면서 “안전이 최우선시되는 원전 분야에서 결함 검출, 제염, 방사선 측정 등 원전의 안전 분야에서 핵심 역할을 하는 중소기업의 기술 역량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조 차관은 “매출과 인력의 급감으로 위기에 직면한 원전 분야 중소기업의 자생력을 갖추는 한편, 미래 원전 시장에서 중소기업의 시장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박상형 한수원 부사장은 “원전 분야 중소기업의 기술 경쟁력 확보가 건강한 원전 생태계의 근간이 된다”면서 “한수원은 앞으로도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원전 분야 중소기업과의 상생발전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넷뉴스=박민정 기자] parkminjung@enetnews.co.kr
- 한수원, '원전 파일롯 구동 압력방출밸브' 국산화 첫걸음 내디뎠다
- 중기부 조주현 차관, ‘원전 중소기업’ 발걸음 '눈길'
- 윤석열 대통령, 두산에너빌리티 원자력공장 찾아∙∙∙역대 대통령 최초
- 한수원 정재훈 사장의 밀착 현장행보∙∙∙2년연속 ‘동반성장 최우수’ 결실로
- [이넷포토] 중기부 조주현 차관이 고리 1·2호기 둘러보며 한 말은···
- 한수원-체코 원자력계, MOU∙∙∙정재훈 사장 ”SMR 해외수출 발판 되길”
- [이넷포토] 중기부 조주현 차관, 울산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찾아
- 두산에너빌리티, 기계 브랜드평판 1위···현대로템·휴림로봇 뒤쫓아
- [e브랜드평판] 두산에너빌리티, 풍력 에너지 브랜드평판 1위···포스코홀딩스·한전 상위
- [에너지 특징주]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상승세···가스터빈 수명연장 계약 체결도
- 두산에너빌리티 디지털 사업, '화공플랜트' 분야로 확장
- [에너지 특징주]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하락···캐스크 사업협력 MOU
- [e브랜드평판] 두산에너빌리티, 핵융합 에너지 브랜드평판 1위··다윈시스·일진파워 상위권
기사제휴 및 보도자료 발송 ▶ news@enetnews.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