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1,298,578개 분석

이넷뉴스 =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엔씨소프트 2위 크래프톤 3위 넷마블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29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3년 4월 15일부터 2023년 5월 15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1,298,578개를 분석했다. 지난 4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421,633개와 비교하면 3.4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5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엔씨소프트, 크래프톤, 넷마블, 컴투스, 넥슨게임즈, 펄어비스, 미스터블루, 엠게임, 네오위즈, 데브시스터즈, 위메이드, 웹젠, 조이시티, 액션스퀘어, 더블유게임즈, 플레이위드, 드래곤플라이, 넵튠, 베스파, 썸에이지, 한빛소프트, 위메이드맥스,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 룽투코리아, 미투온, 액토즈소프트, 미투젠, 모비릭스, 위메이드플레이 순으로 분석됐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315,434 소통지수 550,172 커뮤니티지수 1,155,459 사회공헌지수 110,863 시장지수 3,082,6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14,563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776,945와 비교해보면 9.16% 상승했다.​​

2위, 크래프톤 브랜드는 참여지수 307,278 소통지수 467,495 커뮤니티지수 581,807 사회공헌지수 23,964 시장지수 3,537,9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18,51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183,803과 비교해보면 5.12% 하락했다.​​

3위, 넷마블 브랜드는 참여지수 359,183 소통지수 494,091 커뮤니티지수 764,326 사회공헌지수 101,002 시장지수 2,117,8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36,49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731,284와 비교해보면 2.82% 상승했다.​​

4위, 컴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89,926 소통지수 822,181 커뮤니티지수 856,213 사회공헌지수 65,119 시장지수 326,8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60,24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287,269와 비교해보면 3.19% 상승했다.​​

5위, 넥슨게임즈 브랜드는 참여지수 397,296 소통지수 589,692 커뮤니티지수 626,377 사회공헌지수 25,773 시장지수 478,9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18,10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060,268과 비교해보면 2.8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엔씨소프트 ( 대표 김택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8.41% 하락, 브랜드소통 13.31% 하락, 브랜드확산 1.72% 하락, 브랜드공헌 11.86% 상승, 브랜드시장 1.0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2위를 기록한 크래프톤(대표 김창한)은 지난 11일 PUBG: 배틀그라운드(PUBG: BATTLEGROUNDS, 배틀그라운드)에 클랜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클랜 시스템은 다른 이용자들과 함께 클랜을 만들고 협력해 다양한 혜택과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신규 기능이다. 메인 로비에 위치한 클랜 버튼을 클릭해 생성할 수 있다. 생성 후에는 클랜 검색, 가입, 채팅, 공지 등 다양한 기능이 제공된다. 각 클랜은 클랜 마스터, 관리자, 일반 회원으로 구성되며 최대 100명까지 가입 가능하다. 클랜 가입을 원하는 이용자는 튜토리얼을 완수한 후 클랜에 가입 신청을 하거나 기존 클랜원의 초대를 받아 가입할 수 있다.

장태석 펍지 스튜디오 총괄 PD는 “이용자들의 소속감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이번 23.2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클랜 시스템을 도입하게 됐다”고 설명한 뒤 “새로운 클랜 시스템을 통해 평소 배틀그라운드를 함께 즐기는 친구들 및 클랜원들과 더욱 풍성한 게임 플레이를 경험해 보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저작권자 © 이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휴 및 보도자료 발송 ▶ news@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