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제조사들의 고용 인원 2만 명 돌파

[이넷뉴스] 12일 업계에 따르면, 쿠팡의 자체 브랜드(PB) 상품을 제조, 납품하는 중소 제조사들의 고용 인원이 2만 명을 돌파하며 매출도 큰 폭으로 뛴 것으로 집계됐다.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금리인상, 경기 침체 속에서도 중소 제조사들이 쿠팡을 통해 위기를 돌파하며 동반 성장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쿠팡은 자체 브랜드 자회사 ‘씨피엘비’(CPLB)와 협력하는 중소 제조사들의 고용 인원이 올 3월 말 2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3월 1만 6500여 명에서 1년 만에 3600여 명(22%) 늘어난 수치다. 쿠팡과 함께하는 중소 제조사 수가 같은 기간 20%가량 늘며 매출 상승과 생산설비 투자 확대에 따른 고용이 크게 늘었기 때문.
수백곳에 달하는 중소 제조사들의 지난해 말 매출은 전년 대비 약 36% 증가했다. 같은 기간 쿠팡의 전체 매출 성장률인 26%보다 높고, 전국 소상공인 매출 성장률(11.9%·한국신용데이터)을 크게 앞섰다.
곰곰·탐사·코멧·비타할로 등 브랜드를 운영하는 CPLB의 파트너사 10곳 중 9곳은 중소 제조사들이다. 이들은 PB 제품 수와 판매 수량의 약 80%를 책임진다. 중소 제조사들은 쿠팡 PB상품 매출의 약 80%를 차지한다.
중소 제조사의 약 80% 이상은 서울 외 제주·충청·경상·전라도 등 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인구 감소 위기를 겪는 지역 곳곳에 고용 창출 효과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충북 음성군에 있는 ‘탐사’ ‘줌 베이직’ PB 세탁세제 제조사 ‘에이치비글로벌’은 지난해 창립 20년 만에 처음으로 연 매출 200억 원을 돌파했다. 지난 5년간 매출이 2배 뛰었다. 에이치비글로벌 매출의 45%는 쿠팡에서 발생한다. 직원 수도 30명에서 70명으로 늘렸다.
에이치비글로벌 양대열 대표는 “쿠팡과 함께한 지난 5 년간의 여정은 지난 20년간 사업하면서 경험해보지 못한 성장이다. 중국, 몽골, 베트남 등 해외 10개국으로의 수출길도 열렸다”고 말했다.
쿠팡의 PB 상품 ‘곰곰’ 새우·낙지볶음밥 등을 만드는 전북 김제의 중소 제조사 ‘한우물’의 매출은 입점 첫해인 2019년 12억 원에서 지난해 100억원으로 7배 수직 상승했다.
류영환 한우물 부장은 “내년에 공장 한 곳을 김제에 추가로 완공할 예정이다. 시중에 경쟁 인기 브랜드가 많지만 가격과 품질 경쟁력을 갖춘 쿠팡에서 고객 구매가 크게 뛰면서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쿠팡은 오는 16일까지 대표 인기 푸드 카테고리 상품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푸드대란’ 기획전을 진행한다.
기획전에는 간식·음료부터 간편식, 영양제까지 다양한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인다. 청정원, 양반, 팔도, 농심, 티젠, 일리 등 유명 브랜드 55개가 참여한다. 특정 브랜드에서 구매하길 원하는 경우, ‘브랜드관’에서 원하는 브랜드만 따로 검색할 수 있다.
[이넷뉴스=김진성 기자] jin@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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