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5,177,819개 분석

[이넷뉴스] 2023년 3월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0일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두산에너빌리티 2위 한국전력 3위 현대건설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4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3년 2월 20일부터 2023년 3월 20일까지의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5,177,81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2월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5,881,829개와 비교하면 0.9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한국전력, 현대건설, 대한전선, 한전기술, 대우건설, GS건설, 한전KPS, 우리기술, 강원에너지, LS ELECTRIC, DL이앤씨, DL, 에이프로젠, 효성중공업, 한신기계, 보성파워텍, 성광벤드, 태광, 지투파워, 하이록코리아, 일진파워, 우진, 한전산업, 조광ILI, 비에이치아이, 오르비텍, 한양이엔지, 광명전기, 이엠코리아 순이었다. ​

1위,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1,951,526 미디어지수 2,868,454 소통지수 2,832,522 커뮤니티지수 2,065,110 시장지수 9,552,9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270,54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7,387,937과 비교해보면 10.83% 상승했다.​​

2위, 한국전력 브랜드는 참여지수 597,574 미디어지수 797,417 소통지수 869,908 커뮤니티지수 1,132,838 시장지수 9,468,0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865,75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3,783,712와 비교해보면 6.66% 하락했다.​​

3위, 현대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363,906 미디어지수 497,848 소통지수 528,506 커뮤니티지수 767,577 시장지수 3,386,2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44,06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706,523과 비교해보면 2.85% 하락했다.​​

4위, 대한전선 브랜드는 참여지수 586,879 미디어지수 856,314 소통지수 858,513 커뮤니티지수 1,007,020 시장지수 1,511,6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20,39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817,755와 비교해보면 0.05% 상승했다.​​

5위, 한전기술 브랜드는 참여지수 221,362 미디어지수 329,445 소통지수 355,662 커뮤니티지수 703,495 시장지수 2,279,7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89,67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841,501과 비교해보면 1.2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원자력발전 상장기업 브랜드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두산에너빌리티 ( 대표 박지원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원자력발전 상장기업 브랜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1.39% 하락, 브랜드이슈 0.38% 하락, 브랜드소통 0.73% 상승, 브랜드확산 11.29% 하락, 브랜드시장 1.7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저작권자 © 이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휴 및 보도자료 발송 ▶ news@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