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12,297개 분석

[이넷뉴스]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제일기획 2위 이노션 3위 SM C&C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광고 상장기업 1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1월 16일부터 2023년 2월 16일까지의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12,29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72,410개와 비교하면 8.3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제일기획, 이노션, SM C&C, 인크로스, 엔비티, 오리콤, 엔피, 나스미디어, 플레이디, 모비데이즈, 와이즈버즈, 이엠넷, 지투알 순이다. ​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제일기획 브랜드는 참여지수 63,621 소통지수 142,247 커뮤니티지수 215,051 사회공헌지수 30,854 시장지수 850,3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02,15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395,781과 비교해보면 6.71% 하락했다.​​

2위, 이노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24,603 소통지수 153,399 커뮤니티지수 78,216 사회공헌지수 12,362 시장지수 324,6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3,25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58,585와 비교해보면 29.37% 상승했다.​​

3위, SM C&C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094 소통지수 204,061 커뮤니티지수 99,181 사회공헌지수 23,838 시장지수 123,3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3,52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85,791과 비교해보면 16.00% 상승했다.​​

4위, 인크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5,177 소통지수 116,722 커뮤니티지수 87,460 사회공헌지수 14,250 시장지수 84,1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7,71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24,063과 비교해보면 50.72% 상승했다.​​

5위, 엔비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80,082 소통지수 121,416 커뮤니티지수 60,347 사회공헌지수 4,346 시장지수 44,0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0,21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68,283과 비교해보면 15.6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2월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제일기획 ( 대표 김종현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12.57% 상승, 브랜드소통 28.15% 상승, 브랜드확산 8.46% 하락, 브랜드공헌 13.55% 상승, 브랜드시장 5.5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지난 15일 제일기획은 사라진 문화유산 중 하나인 조선시대 무기제조 관청 '군기시'가 140년만에 디지털 기술로 복원됐다고 밝혔다.

제일기획은 이날 문화재청, 서울시, 우미희망재단와 서울시 시민청에 위치한 군기시 유적전시실에서 ‘조선 무기제조 관청 군기시 디지털 복원 및 문화유산 메타버스 공개’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조선시대 중앙 관청을 디지털로 복원한 첫번째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제일기획은 2021년 7월 문화재청, 서울시, 우미희망재단과 ‘문화유산 보호 및 융복합 문화관광교육콘텐츠 활성화’ 협약을 맺고 본격적으로 군기시 복원에 나섰다. 지난해 2월 군기시에 대해 종합적으로 연구·고찰하는 학술 포럼을 열고 포럼에서 논의된 다양한 연구내용을 군기시 복원의 기초자료로 활용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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