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436,703개 분석

[이넷뉴스] 2023년 1월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0일 석유가스 상장기업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GS 2위 SK이노베이션 3위 HD현대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석유가스 상장기업 14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2년 12월 10일부터 2023년 1월 10일까지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436,703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12월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821,331개와 비교하면 9.3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1월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GS, SK이노베이션, HD현대, 에쓰오일, 대성산업, 세원이앤씨, SK디스커버리, 경동인베스트, 이아이디, 극동유화, 중앙에너비스, 흥구석유, 한국쉘석유, 에스아이리소스 순으로 분석됐다.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GS 브랜드는 참여지수 44,118 미디어지수 1,288,024 소통지수 623,560 커뮤니티지수 1,008,299 시장지수 555,7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19,76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497,238과 비교해보면 0.64% 상승했다.​​

2위, SK이노베이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150,543 미디어지수 665,479 소통지수 164,550 커뮤니티지수 587,667 시장지수 1,944,5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12,81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148,306과 비교해보면 15.32% 하락했다.​​

3위, HD현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52,245 미디어지수 398,568 소통지수 130,055 커뮤니티지수 602,641 시장지수 615,9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99,46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570,381과 비교해보면 14.59% 상승했다.​​

4위, 에쓰오일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13 미디어지수 127,004 소통지수 18,225 커뮤니티지수 97,831 시장지수 1,282,2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36,59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803,575와 비교해보면 14.80% 하락했다.​​

5위, 대성산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16,183 미디어지수 54,110 소통지수 21,212 커뮤니티지수 569,505 시장지수 23,7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4,79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97,180과 비교해보면 1.78%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GS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25.95% 하락, 브랜드이슈 10.84% 하락, 브랜드소통 14.90% 하락, 브랜드확산 5.04% 하락, 브랜드시장 7.7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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