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457,209개 분석

[이넷뉴스] 2023년 3월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0일 석유가스 상장기업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GS 2위 SK이노베이션 3위 HD현대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석유가스 상장기업 14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3년 2월 10일부터 2023년 3월 10일까지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457,209개를 분석했다. 지난 2월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852,446개와 비교하면 9.3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3월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GS, SK이노베이션, HD현대, 에쓰오일, 대성산업, SK디스커버리, 세원이앤씨, 이아이디, 경동인베스트, 한국쉘석유, 중앙에너비스, 극동유화, 에스아이리소스, 흥구석유 순으로 분석됐다.​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GS 브랜드는 참여지수 51,471 미디어지수 1,382,835 소통지수 640,410 커뮤니티지수 1,318,859 시장지수 515,7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09,36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513,314와 비교해보면 11.27% 상승했다.​​

2위, SK이노베이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308,052 미디어지수 570,391 소통지수 281,002 커뮤니티지수 545,554 시장지수 1,895,3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00,32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151,717과 비교해보면 13.28% 하락했다.​​

3위, HD현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64,113 미디어지수 282,480 소통지수 116,206 커뮤니티지수 762,287 시장지수 640,7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65,85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667,593과 비교해보면 49.13% 하락했다.​​

4위, 에쓰오일 브랜드는 참여지수 17,222 미디어지수 145,987 소통지수 21,440 커뮤니티지수 84,133 시장지수 1,240,7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09,48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001,746과 비교해보면 49.71% 하락했다.​​

5위, 대성산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20,769 미디어지수 64,896 소통지수 25,976 커뮤니티지수 562,941 시장지수 25,7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0,28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32,652와 비교해보면 31.4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GS ( 대표 허태수, 홍순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9.14% 하락, 브랜드이슈 20.52% 하락, 브랜드소통 4.51% 하락, 브랜드확산 0.43% 하락, 브랜드시장 10.3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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