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1,706,803개 분석

[이넷뉴스] 2022년 12월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8일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한국전력 2위 한전KPS 3위 한전기술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4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2년 11월 8일부터 2022년 12월 8일까지의 4개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1,706,803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11월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605,526개와 비교하면 21.8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2년 12월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전력, 한전KPS, 한전기술, 한전산업 순으로 분석됐다.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전력 ( 대표 정승일, 한국전력공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642,802 미디어지수 621,201 소통지수 689,475 커뮤니티지수 669,188 시장지수 2,122,474 사회공헌지수 193,3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38,479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057,125와 비교하면 21.72% 상승했다.
2위, 한전KPS ( 대표 김홍연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6,640 미디어지수 465,566 소통지수 644,979 커뮤니티지수 601,529 시장지수 254,470 커뮤니티지수 184,9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98,094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922,249와 비교하면 29.96% 상승했다.
3위, 한전기술 ( 대표 김성암 , 한국전력기술 ) 브랜드는 참여지수 899,951 미디어지수 115,692 소통지수 499,010 커뮤니티지수 409,952 시장지수 371,129 커뮤니티지수 139,9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35,66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397,453과 비교하면 1.59% 상승했다.
4위, 한전산업 ( 대표 김평환, 한전산업개발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3,063 미디어지수 535,477 소통지수 455,136 커뮤니티지수 368,376 시장지수 49,635 커뮤니티지수 222,8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34,567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228,699와 비교하면 49.3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2월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한국전력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605,526개와 비교하면 21.8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9.89% 상승, 브랜드 이슈 26.50% 상승, 브랜드 소통 42.10% 상승, 브랜드 확산 26.86% 상승, 브랜드 시장 12.08% 상승, 브랜드공헌 22.3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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