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106,667개 분석

이넷뉴스 = 2023년 5월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9일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한국전력 2위 한전기술 3위 한전KPS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4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3년 4월 9일부터 2023년 5월 9일까지의 4개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106,667개를 분석했다. 지난 4월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1,751,266개와 비교하면 3.0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3년 5월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전력, 한전기술, 한전KPS, 한전산업 순으로 분석됐다.​

1위, 한국전력 브랜드는 참여지수 1,796,620 미디어지수 693,789 소통지수 695,774 커뮤니티지수 723,705 시장지수 1,997,371 사회공헌지수 82,5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89,80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827,365와 비교해보면 2.79% 상승했다.​​

2위, 한전기술 브랜드는 참여지수 797,526 미디어지수 596,335 소통지수 536,769 커뮤니티지수 599,107 시장지수 447,530 사회공헌지수 37,7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14,99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017,492와 비교해보면 0.08% 하락했다.​​

3위, 한전KPS 브랜드는 참여지수 383,818 미디어지수 407,047 소통지수 369,366 커뮤니티지수 293,313 시장지수 267,579 사회공헌지수 65,3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86,493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757,695와 비교해보면 1.64% 상승했다.​​

4위, 한전산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150,210 미디어지수 380,692 소통지수 433,400 커뮤니티지수 272,364 시장지수 42,739 사회공헌지수 35,9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15,38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148,714와 비교해보면 14.5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전기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국전력 ( 대표 정승일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기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49.32% 상승, 브랜드이슈 5.20% 하락, 브랜드소통 11.91% 하락, 브랜드확산 6.09% 하락, 브랜드시장 1.66% 하락, 브랜드공헌 35.0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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