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0,290,461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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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넷뉴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전자 2위 SK하이닉스 3위 DB하이텍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반도체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2년 9월 6일부터 2022년 10월 6일까지의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0,290,461개를 분석했다. 지난 9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3,939,054개와 비교하면 4.9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10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DB하이텍, SK스퀘어, 한미반도체, 신성이엔지, 동진쎄미켐, WI, 원익IPS, 리노공업, KEC, 해성디에스, 하나마이크론, 유진테크, 주성엔지니어링, 솔브레인, 코미코, 유니테스트, 제우스, 테스, 하나머티리얼즈, ISC, 기가레인, SFA반도체, 젬백스, 네패스, 네온테크, 라온테크, 엠케이전자, 티씨케이 순으로 분석됐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전자 ( 대표 한종희, 경계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83,420 미디어지수 2,914,273 소통지수 2,345,779 커뮤니티지수 2,994,443 시장지수 31,819,6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457,52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1,844,635와 비교하면 6.24% 상승했다. ​

2위, SK하이닉스 ( 대표 박정호, 관노정 ) 브랜드는 참여지수 480,654 미디어지수 501,526 소통지수 635,567 커뮤니티지수 1,631,695 시장지수 6,059,5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08,94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0,014,565와 비교하면 7.05% 하락했다. ​

3위, DB하이텍 ( 대표 최창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9,643 미디어지수 157,202 소통지수 179,071 커뮤니티지수 354,114 시장지수 169,9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00,01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880,349와 비교하면 13.59% 상승했다. ​

4위, ​​SK스퀘어 ( 대표 박정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53,729 미디어지수 48,573 소통지수 69,865 커뮤니티지수 263,128 시장지수 520,4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55,74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539,560과 비교하면 37.92% 하락했다. ​

5위, 한미반도체 ( 대표 곽동신 ) 브랜드는 참여지수 76,046 미디어지수 63,311 소통지수 102,811 커뮤니티지수 546,620 시장지수 116,0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04,84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041,081과 비교하면 13.0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0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전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 소비 9.86% 상승, 브랜드 이슈 18.95% 하락, 브랜드 소통 8.26% 상승, 브랜드 확산 11.15% 하락, 브랜 시장 4.9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1도어 냉장고가 대한인간공학회가 주관하는 ‘2022년 인간공학 디자인상(Ergonomic Design Award)’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Grand Prix Award)’를 수상했다.

수상 제품에는 비스포크 1도어 냉장고뿐 아니라 올 2월 첫 선을 보인 ‘비스포크 인피니트 라인’ 1도어 냉장고도 포함됐다.

양혜순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은 “삼성전자 비스포크 1도어 냉장고는 취향을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인은 물론, 제품 곳곳에 소비자를 세심하게 배려하는 기능과 설계가 적용된 제품이다. 앞으로도 사용 패턴과 신체 특성 등을 고려해 사용자 친화적인 제품을 선보이도록 체계적인 연구를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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